<스님의 주례사>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스님의 주례사 -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남녀 마음 이야기
법륜스님 지음, 김점선 그림 / 휴(休)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으며 두 번 선물을 보냈다. 하나는 곧 결혼하는 그런데 날짜를 받아 식장까지 잡아놓고 이제 흔들리기 시작하는 예비신부에게 또 하나는 남친이 있지만 아직 날짜를 잡지는 않은 하지만 결혼이란 제도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나이 꽉찬 친구에게 보냈다. 결혼이라는 것이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라는데 어찌어찌 살다보면 서른 넘기기는 쉽고 일하며 생활인으로서의 삶은 마흔을 가까이 두고도 결혼에 뜻을 두지 못하는 청춘이 아닌 청춘들을 양산해 내었다. 주변을 돌아보면 너무나도 많은 이들이 아직 짝을 찾지 못해 외로움을 견디고 있고 결혼을 결정하거나 한 친구들은 생각과 너무나도 달랐던 결혼이란 굴레에 복잡한 마음을 토해내고 있다. 정말 결혼이란 꼭 필요한 것일까? 그러던 중 이금희아나운서가 진행하던 <아침마당>에서 그녀가 읽어주던 이 책의 서문의 한 줄을 듣게 되었다. 어쩜 그 글이 그리 귀에 와 콱 박히던지.. 그래 결국은 나도 읽고 너도 읽어봐 하는 마음이 생긴 것이다.

 

" 내가 온전한 상태에서 상대와 관계를 맺을 때 상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내가 온전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기대하는 것이 없습니다. 기대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상대를 더 잘 이해하고 상대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베풀어 주겠다는 마음으로 결혼하면 길가는 사람 아무하고 결혼해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상대에게 덕을 보겠다는 생각으로 고르면, 백명 중에 고르고 골라도 막상 고르고 나면 제일 엉뚱한 사람을 골라 결국엔 후회하게 됩니다. 그러니 결혼생활을 잘하려면 상대에게 덕 보려고 하지 말고 ' 손해보는 것이 이익이다 '는 것을 확실하게 알고 새겨야 합니다. "

 

결혼이 신분상승의 수단이 되어 버린 시대가 되었다. 물론 좋아하는 사람과 행복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 결혼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사랑보다는 조건이 우선시 되어 있음을 간과할 수는 없다. 어떤 사람을 좋아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가진 조건 또한 좋아야 하는 것이다. 가진 것이 많은 사람이 보통사람인양 되어버려서일까 울 엄마 세대의 월세방부터 시작할 수 있어요, 살면서 하나하나 장만하면 되죠는 웃기는 소리가 되어버린 것이다. 하긴 나부터도 결혼해서 죽자 고생해야 한다면 아무리 좋아해도 진지하게 진지하게 꼭 생각해봐야 한다고 충고를 하고 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며 많은 부분이 반성이 된다. 나만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닐 것이란 것이다. 상대도 내게 무엇가는 기대하고 바라게 될 것이며 서로의 모자란 부분을 채워가가는 것은 말뿐이지 결국 나의 모자란 부분을 네가 채워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머리속에 가득하기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어쩜 그렇게 콕콕 이기적인 생각들을 집어내시는지 결혼을 앞둔 사람들에게 아비의 심정으로 어미의 심정으로 우리새끼가 최고야를 외치는 것이 아니라 진정 결혼이란 것이 현실인만큼 냉철하게 상황판단을 하고 받아들일것과 내칠 것을 구별할 것을 말씀해 주신다. 나이가가 많은 결혼,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 종교가 다른 결혼 , 사주아 궁합이 안맞는다고 하는 결혼, 유부녀나 유부녀같은 잘못된 만남 등 스님의 주변에서 갈등을 토로하던 많은 사례를 통해 상담해 주시던 것들을 토대로 어떤 것이 최고의 배우자를 만나게 되는 인연법인지 보여주심으로 조금은 어떤 사람을 만나야 행복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도 서고 연애나 결혼이 이상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게 하신다.

 

결혼, 가장 욕심을 많이 내는 거래란 부제목이 너무나도 마음에 든다. 선남 선녀의 결혼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누가 모자르네 신랑이나 신부를 잘 얻었네 따위는 결혼식장에서 듣는 말 정도로 적당하다. 그만큼 차이가 진다는 것은 내세울 것도 아닌 것이 앞으로 살면서 내내 불안해 할 것이 아닌가. 또한 부모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아 허례허식속에 결혼을 하고 한 재산 있는 상태에서 결혼함으로서 남들보다 출발선이 앞서있다 한다는 것 또한 그만큼 부모의 간섭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니 이 또한 응당 치러야할 댓가가 아니던가 말이다. 이러니 저러니 하다 후회한들 이미 아이가 생겨 되돌리기에도 쉽지 않은 상태가 되어 삶은 불행하다 눈물지으며 우울한 나날을 보내게 된다니 결혼을 통해 얻기만 하려는 젊은 층에게 하는 따끔한 일침이 되어 준다.

 

결혼은 혼자 살아도 외롭지 않고, 같이 살아도 귀찮지 않을때 해야 합니다... 이거 명언 아닌가. 결혼에 대한 확실한 지침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아니 결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글들이 많아 결혼을 앞에 둔 신랑신부가 아니더라도 읽어봄직하다. 지금 위기상황에 있는 부부인들 어떨까 그들이 사랑해서 결혼했을 때를 떠올리며 스님의 지혜가 가득담긴 글을 읽다보면 서로를 이해하고 감싸앉는 마음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한다. 

 

스님 ... 멋진 글 감사드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