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병호의 변화경영
공병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인간이란 자신의 운명을 , 그리고 그 운명이 몰고 온 괴로움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 또 어떻게 자신의 십자가를 매고 가느냐에 따라 가장 어려운 환경에서도 자기의 인생에 보다 심오한 의미를 부여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p59
이 책은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란 무엇이고 그 변화를 성공적으로 만들어가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공병호 박사야 워낙 경제흐름이나 세상의 변화와 더불어 살아가는 것에 대한 강의와 책으로 유명한 분이시라 어떤 방법으로 변화경영을 풀어나갔을까 심히 궁금한 마음을 가지고 책을 펼쳤다.
크게 두 부분으로 성되어 있는 책은 1부에서는 변화경영의 전반에 대해 다룬다. 1부의 1장은 주로 변화경영의 정의나 기업과의 관계에 대해 다루고 2장은 사람들이 보여주는 변화에 대한 태도글 살피고 그리고 3장은 변화경영에 관한 이론적인 틀을 제시한다.
2부는 구체적인 변화경영의 실천편이다.
변화를 생각하는 것은 두려움이다. 안정된 생활에서 무언가를 바꾼다는 것은 도전이고 기회이지만 반대로 실패를 감수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이론적으로 잘 무장된 용사 같다. 여러가지 책과 학자들의 논문과 그들의 학설을 잘 정리하고 변화의 정의를 잘 내려주며 변화의 필요성과 어떻게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기업이건 개인이건 변화를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이건 개인이건 불안함과 불확실성과 무언가 바뀜으로 인한 불편으로 인해기업에서는 아무리 필요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는 변화라고는 해도 변화에 저항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고 개인은 아마도 마음속에서 수십번 수백번 수천번은 더 갈등을 겪고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과 변화를 이루는 방법에 대한 접근으로 그 불안감을 조금 해소시켜주고 있다.
당신은 어쨌든 이 길 아니면 저 길로 가게 되어 있다. 이왕이면 당신이 그 방향을 정하는 주인이 되는 것이 낫지 않을까?
내 인생의 변화경영을 위해 난 '언제, 어디서,어떻게'라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또 이 계획으로 인해 난관이나 실패가 온다해도 또 다른 수정된 계획으로 내 인생을 경영해 갈 것을 다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