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꽃들의 입을 틀어막는가>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누가 꽃들의 입을 틀어막는가
데이비드 뱃스톤 지음, 나현영 옮김 / 알마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즐겨보는 티비 프로그램 중에 지금은 진행자가 바뀌긴 했지만 <W>라는 프로가 있다. 세상사는 이야기, 우리가 모르는 바다너머 국경넘어 나라의 아름답거나 아니면 참혹한 이야기들을 전해주는 프로인데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나와 다른 일상을 사는 사람들의 모습에 흥분되기도 하고 때론 안타깝기도 아프기도 슬프기도 한 마음에 공감이 많이 되어서 자주 보고 있다.

 

그중 언제 본 적이 있는지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소년병들의 이야기가 마음에 많이 남았었다. 열살 채 남짓한 어린 아이들과 열대엿살 정도년 소년들이 손에 무기와 칼같은 흉기를 들고 어른들을 위협하며 약탈과 간강 그리고 사람들에게 상해를 입히며 마약에 쩔어 있는 모습은 그야말로 충격이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그 친구들은 어른들이 시키는 대로 인간병기가 되어 총칼을 들고 명분 없는 전쟁을 하고 있었고 다른 사람의 신체를 눈 하나 깜짝 하지 않고 잘라내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마저도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황폐해져 가고 있었다. 세상에 이런일이 있을 수 있을까 싶었고 그 이외에도 엄마뱃속에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에이즈와 어린 소녀들에게 자행되는 할렘의 풍습, 인간이하의 대우를 받으며 살고 있는 이슬람 여성들의 생활은 상상도 할 수 없는 끔찍한 일들이었다.

 

21세기다. 첨단 문물이 넘쳐나고 전문화되고 발전된 학문으로 인해 문화는 매일매일 진화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점점 더 편리한 것만 찾고 부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세상이다. 이런 세상에서 원시적이며 폐쇄적인 일들이 아직도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누가 꽃들이 입을 틀어막는가>는 어린 소녀들에게 벌어지는 인신매매나 성매매를 중점으로 있어서는 안되며 있을 수도 없는 범죄를 독자들에게 전함으로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젊은 여성들의 삶을 송두리채 가져가버리는 이 무책임하며 인면수심의 일은 인신매매를 통해 이루어진다. 책에서 인신매매의 주범은 세가지라고 동유럽에서 광범위한 반노예제활동을 벌이고 있는 체사레 신부는 말한다. 그 첫째가 가나, 둘째로 수요를 부추기는 성 구매자들, 마지막으로 인신매매업자들이다. p233

 

<테이큰>이란 영화가 있었다. 파리 여행을 간 딸이 인신매매범에게 납치가 되고 딸을 구해내기 위해 전직 특수부대 요원인 아버지가 나서는 영화였는데 그 때 놀랐던 것은 여성들을 납치하고 인신매매를 하는 곳이 꼭 후진국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는 거였다. 또한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사회적으로 명망이 있는 사람들조차도 성을 사고 파는 일에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는 경악했었다. 설마 영화에서나 있겠지 했던 일이 책 속에서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인권유린을 당하고 있는 피해여성들 또한 셀 수 없다고 말한다.

 

나는 개인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고 믿는다 p327

 

이 책을 읽으며 두근거리고 답답했던 마음이 이제 좀 밝은 희망을 보는 듯 하다. 나 자신도 아주 미약한 힘일지 모르나 이제 좀 다양한 각도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의식만이라도 곧게 가지며 불행한 사람들의 삶에 관심을 가져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S본부의 <긴급구조 SOS 24> 에서 구출되어지는 우리의 이웃들이 어쩜 내 주위에도 있는데 나는 모르고 지나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며 그들에게 세상은 따뜻한 곳이라는 것을 알려주어야 할 의무가 우리에겐 있다는 것을 상기한다. 함께 사는 세상이니까....

 

가슴에 많이 남는 책을 읽은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