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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산을 어떻게 옮길까? -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바이벌 면접
윌리엄 파운드스톤 지음, 정준희 옮김 / 해냄 / 200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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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의 인재가 기업을 좌우한다는 명제에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누구나 빌일 필요는 없다는 명제에 대하여 고민하여야 한다.

지난 몇년간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신규로 직원을 채용 할 시 면접에서 로직퍼즐이나 수수께끼를 푸는 것을 도입하여 새로운 면접의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훌륭한 결과물을 얻어내는 데 단순한 학벌이외에 도덕성과 체계적인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판단하고자 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채용의 기준이 과거의 경력이 아니라 미래의 가능성에 더 주목하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최선의 측면과 최악의 측면이 공존하고 있는 지극히 마이크로소프트다운 마이크로소프트적 방식이라 아니 할 수 없다.

좀더 자세히드려다보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직원 채용의 제1목적은 '빌 복제 인간'을 찾아내는 것이다. 빌 게이츠 처럼 뛰어난 재능과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경험이 부족하거나 전무한 젊은이를 찾아내는 것이다. 잘 인지하다시피 퍼즐이라는 것이 보통 비현실적이고 비합리적이며 정답이 정형화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당신이라면 M&M을 어떻게 만들겠느냐는 질문에 곤혹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이에 대한 정답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지원한 당신에게서 기술적인 해결 방법을 구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당신이라면 어떻게 해결 하겠다는 문제 해결 방법이 합리적이고 요구에 적합하면 정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프로그래머인 당신은 이에 대한 적절한 답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빌 복제인간이 탄생하는 순간이다.

그러나 프로그래머가 아닌 당신에게는 결코 이러한 문제 해결 방식에 충분히 훈련되어 있지 않으므로 반듯이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지원할 수 없다. 나의 경우에도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책에 제시된 퍼즐에 완벽하게 패했다. 이러한 경우 당신은 사회로부터 도태되어야 하는가? 결론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회사가아니고서는 이러한 채용 방식에는 선택의 여지가 너무 많다. 개인적으로 인재는 적재적소에 잘 배치 되어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적절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누구나가 빌일 필요가 없듯이 모두가 마이크로소프트일 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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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lica watches 2010-03-22 1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유대리는 어디에서, 어디로 사라졌는가?
이치은 지음 / 민음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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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우선 독자에게 매우 불 친절하다. 아주 주의 깊게 집중하여 읽지 않는다면 자칫 책의 흐름을 놓치기 십상이다. 게다가 다양한 실험적 기법을 동원하여 작품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2번 이상은 읽어야 이해되는 난해한 구조를 띠고 있다. 따라서 여느 추리 소설에서 보듯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명확히 결말이 지어지는 과정을 기대한다면 불만은 더욱 증폭 될 것이다. 날카로운 직관과 추리력을 가진 형사가 명쾌하고 통쾌하게 사건을 해결하여 독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추리소설의 주된 목적에는 결코 부합하지 않는다.

소설의 전개에 사용한 몇가지 모티프를 발견 할 수 있는데, 우선 책의 내용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추리소설의 문제 해결 방식은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의 해결 방법을 차용한 점이 발견된다. 즉, 홈즈가 친구인 왓슨과의 대화를 통하여 추리를 전개하고, 혹은 몇가지 단서를 왓슨에게 제공하고 스스로 해결 방법의 결론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점이다. 특히, 특정 사물-여기서는 그림-에 집착하는 것은 도일의 전형적인 방식이다. 두번째는 흔히, 미국 스릴러물에서 발견할 수 있는 증인보호프로그램의 변형이다. 차이점은 말소를 통한 재생 뿐아니라 삭제 프로그램까지 포괄하여 좀더 적극적으로 확대하였다는 점일 것이다. 그리고 세번째는 아주 교묘하게 영화 매트릭스의 가상 현실 세계를 조금은 단순하게 차용하였다. 즉, 지극히 일상적으로 컵라면으로 아침을 때우고 짐빔을 즐겨 마시며, 아르마니 양복을 입고, 한경과 증권정보 단말기로 주식 투자에 적극적이며 너바나나 케미컬 브라더즈,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을 즐겨 듯는 셀러리맨 유대리가 한 여름 주차요원으로 차출 된데 불만을 갖고, 담배를 피우며 증권 시황을 보기 위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시스템 밖으로 벗어나면서 사건이 발생한다. 현실이 아닌 다른 시스템속에서 말소/재생 혹은 말소/삭제 프로그램이 작동 된다.

이제 단순한 추리 소설로 들어가서 왜 유대리이고 강과장이며 민형사인가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없다. 마치 매트릭스에서 평범한 앤더슨이 네오가 되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결여 되어 있듯이 누가 강과장을 살해 하였으며, 민형사는 왜 말소/삭제 되어야하는 지 명쾌하게 설명 되지 않는다. 매트릭스 속에서 존재하듯 박 변호사와 진 반장 그리고 여인중은 갑자기 한 어머니를 가진 형태로 인과관계가 설정 된다. 반면, 이 매트릭스 밖에 있는 강과장, 유대리, 민형사는 각각 살해, 말소/재생, 말소/삭제의 시스템을 강요 당한다.

이 책을 읽고 작가의 말 중에서 동감 되는 단어가 결핍된 실재, 모호하게 지워져 버린 가느다란 줄, 모호함을 위한, 도로를 위한, 의미 심장하지 않음을 위한,....만리장성 축조의 도로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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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마인드
제프리 E. 가튼 지음, 형선호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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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 웰치, 마이클 암스트롱, 앤드루 그로브, 마이클 델, 마이클 브룸버그, 조지 소로스, 제임스 올펜손, 루퍼트 머독 등등 이 책을 쓰기 위하여 인터뷰한 비즈니스 리더들의 목록이다. 저자는 우리네 삶에 광범하게 영향을 미치는 40여명의 세계적인 CEO들과 인터뷰를 통하여 그들이 느끼고 있는 환경 변화와 목도하고 있는 기회, 현재 그들이 직면해 있는 문제와 고민거리를 이해하고, 그들 앞에 직면해 있는 제3차 산업 혁명의 한가운데서 3가지 종류의 도전에 대하여 정리하고 있다.

CEO들이 직면해 있는 3가지 도전은 인터넷과 글로벌 경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적 문제, 거대한 기업을 이끌고 관리해야 한다는 일상적인 딜레마,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의 국제 무대에서 분명히 해야 할 역할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규정하며, 이들은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하여 어떤 생각과 행동을 취하고 있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일단 이 책의 구성을 살펴 보면 크게 4가지로 구분하여 CEO의 마인드를 규명하고있는 데, 우리가 가고 있는 길이 올바른 길인가?하는 고민에서 출발하여 무엇이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가?에서 미래 시장에서 성공 실패의 판단 기준과 글로벌화의 사업 모델을 제시하며, 미래 CEO가 되는 길에서 미래를 이끌어 가는 성공적인 CEO의 자질과 이를 갖추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CEO들이 풀어야 할 사회적 과제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 전통적인 사업영역이 인터넷이나 글로벌리제이션의 가속화로 기회와 위험이 증대 되고 있고 이는 인터넷에 강한 조직으로 재편, 지적 재산의 개발, 조직 관리 능력의 강화, 효과적인 비즈니스 파트너의 창출등 새로운 영역의 환경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신뢰를 줄 수 있는 CEO의 자질이 새롭게 요구되는 데 이것이 21세기에 맞는 비젼과 결단력으로 인터넷과 글로버리제이션을 통한 새로운 CEO의 미래상이 요구 되는 것이다.

핵심 요체는 인터넷 환경과 글로벌리제이션이다. 미래의 CEO는 인터넷 전쟁에서 성공 할 수 있는 전략에 효율적이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관료적이며 보수적이고 경직된 사고방식에서 근본적으로 탈피하여 가치증대를 위한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수립, 조직의 활성화를 기할 수 있는 인재의 확보, 아울러 경영 관리 능력의 배양과 전략 수립이 승자와 패자를 가릴 수 있는 요건이 되며, 기업 성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인식하고 초대형 합병, 지역화및 전략적 제휴, 유기적 성장 등을 통한 글로벌리제이션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자, 그러면 성공하는 CEO의 모델은 어떤 것일까. 진북(true north)과 신뢰를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한 강력한 비전과 실행 능력을 가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전통적인 기업 체계하에서 리더의 조건과 글로벌 경제에서 CEO의 역할은 분명히 변해야 한다. 그들앞에 직면해 있는 기회와 위험을 잘 이해하고 이를 통한 진북과 신뢰 그리고 올바른 비전의 제시로 주주, 고객, 직원등 각종의 이해 집단을 대변해야 하고 리더로써 세계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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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객 1 - 맛의 시작
허영만 지음 / 김영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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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만의 만화는 고등학교때 카멜레온의 시를 접하고 나서 부터 오 한강에 이르기까지 결코 가볍지 않으면서 일반 문학 작품에 비하여서도 격이 떨어지지 않는 진지 함에 매료 되었었다. 당시 카멜레온의 시로 인하여 로트레아몽이라는 어려운 이름의 프랑스 시인의 시집, 말도로르의 노래가 장안의 지가를 올렸었다.

그러던 중 동아일보에서 식객이 연재되면서 허영만에 대하여 다시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였던 것이다. 마침, 맛의 달인 이라던가 초밥왕과 같은 일본 음식을 주제로한 일본 만화가 한국에서 각광을 받는 기현상을 목도하였고 한국 음식에 대한 성찰이 없음을 아쉬워하고 있던 참이었으니, 마치 기다림에 지친 듯 재미있게 구독하였던 것이다. 간혹 미식가를 자처하는 이들이 몇몇 유명 음식점을 소개하면서 맛의 전령임을 자처하곤하지만 먹고 맛을 음미하는 것 이외에 이를 만드는 전과정이 생략 된 면이 있어 이로써 만족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다.

가부장적인 허울을 벗어내고 많은 남자들이 주방에서 음식만들기에 폄훼가 그다지 불편하지 않은 요즈음에 있어서는 마치 한번 해볼만 하다는 용기를 복돋어주기에도 손색이 없으니 이또한 다행하다 할 것이다.

식객의 첫 작품으로 어머니를 주제로 하였다는 데 앞으로 연재 될 작품에 안심하게 만든다. 일본 만화와 같이 무한 경쟁을 통하여 맛을 개선하고 기호에 맞추어가는 과정을 모티프로 한것이 아니라 어릴때 부터 먹어온 어머니의 손끝에서 절대적 맛감이 있음을 만화의 모티프로 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작품들이 일제시대를 지나면서 사라져버린 전통 음식의 복원과 우리음식에 대하여 왜곡되고 잘 못 알려진 부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맛을 탐구하는 과정을 표방한다. 간혹 대령 숙수편에서 양측의 맛 대결로 흥미를 진작 시키지만 승자와 패자가 확연히 구분되어지는 결말은 유도되지 않는다.

작가는 일련의 작품을 통하여 몇가지 강력한 메세지를 전하고 있다. 여러나라를 다녀 보았지만 음식을 가지고 장난치는 나라는 접해 보지 못했다. 인체에 사용 할 수 없는 재료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 버젓이 유통 시키는 나라에서 음식에 대한 경외와 정성은 이들에게 경종을 울릴 것이며 정말 아름다운 음식 문화를 계승 발전 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각 단편마다 주인공들의 눈물겨운 사연들이 펼쳐지지만 결코 좌절함 없이 따뜻한 인간애의 행복한 결말을 맺는다.

그 집이 언제나 그자리에 있는 것은 그 공간이 인간에게 평안과 여유와 멋을 선사해 주는 작은 휴식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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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깊은 집 문학과지성 소설 명작선 15
김원일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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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일의 마당깊은 집은 내가 진영에서 불목하니 노릇을 하다 대구로 옮겨오는 1954년 4월 부터 이듬해 4월10일, 마당깊은 집에 세든 가구가 모두 약속 된 기간을 채우고 뿔뿔히 흩어지기 까지 1년간의 기록이다. 내가 삶에 대하여 우울해 하듯이, 4월 하순의 어느날 마당 깊은 집의 그 깊은 안마당을 화물 트럭에 싣고온 새 흙으로 가득 채우는 공사를 목격하면서 내 대구 생활 첫 1년이 저렇게 묻히고 마는구나 하는 슬픔이 가득찬 회한과 함께 마무리 된다.

봄에서 부터 시작 된 1954년의 기억은 어머니의 삵 바느질을 통한 신산한 삶으로 부터 전쟁이 낳은 24명의 아래채 윗채 그리고 바깥채 사람들의 각기 다른 인생의 역정이 한국 근대사의 굴곡된 단면을 노정하고 있다. 가장의 월북으로 결손 된 가정의 가족사를 포함하여, 일제 시대부터 양지에서 살았던 가족이 해방, 전쟁을 거치면서도 여전히 가세를 유지하면서 주류 사회를 형성하는 가족사까지 이들은 1954년 한해 동안에도 엄청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성숙하지 않은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생활의 불안정은 극단적으로 가족의 해체를 궁극하고 있지는 않지만, 반대로 결핍된 가정을 모두어 지키려는 한국 사회의 끈끈한 가족사를 잉태하고 있다. 삶의 노정에서 나타나는 가족 구성원간의 반목과 갈등 혹은 화합은 마당깊은 집의 가족 구성원의 인생 행로와 무관하지 않게 형성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전후 한국사회의 한 단면은 분단상황에 기인한 이데올로기의 갈등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가족 중 우리,김천댁네와 평양댁네가 직접적으로 이데올로기의 굴레에서 갈등하고 있으며 간접적으로는 상이군인 가족, 주인집까지 동일한 굴레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나의 가족은 다행이 아버지의 부재가 월북이 아닌 죽음으로 가장되어 갈등에서 옆으로 비켜나 있으나 잠재적으로 이로인한 갈등이 내재 되어 있고, 김천댁은 아예 월북을 택하였고, 평양댁 네는 정태의 비전향으로 장기 복역함으로써 가족 구조는 해체되고 있다. 이것은 50년이 지난 지금까지 세계사에 유례없는 이산 가족을 양산하였고 그 이산의 비극이 지속되고 있다.

반면 이와 같은 굴절된 사회상에도 불구하고 가족은 결코 희망을 버리지 않았고 가족사는 면면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1954년 한해 동안 이들은 무엇을 방편으로 살아 왔는가. 나의 어머니는 요리집 기생의 삯 바느질로 가족을 부양하고 교육까지 시켰으며, 퇴역 상이군인은 만물상 장사부터 시장 좌판, 그리고 풀빵에 고구마 장수까지 하여 기어코 칠성시장에서 경북대로가는 길목의 서점을 하고 이층 집 주인이 되었으며, 평양댁네 민이는 내과의원을 개업하였고, 나는 신문 배달 고학생으로 부터 시작하여 지방 대학 졸업 후 서울에서 출판사에 다니고 있다.

항상 김원일의 소설을 읽으면서 결론이 희망을 잃지 않는 다는데 주목하게 된다. 비록 작가가 거쳐온 삶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갖은 역경을 헤쳐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분단 현실, 결핍 된 가족사를 극복하고 미래 지향적인 가족사를 형성하며 원만한 해결을 모색한다.

굶주림과 설움이 그렇게 묻혀 내 눈에 자취를 남기지 않게 된게 달가웠으나, 곧 이층 양옥집이 초라한 내 생활의 발자취를 딛듯 그 땅에 우뚝 서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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