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로 남은 사람들 - 세상을 바꿔놓은 기업가 22인에게 배우는 영원히 기억되는 브랜드의 비밀
추동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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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유럽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한스미디어에서 출간한 《브랜드로 남은 사람들》은 단순히 유명해진 사람들의 성공담을 나열하는 책이 아니라, ‘사람이 어떻게 하나의 브랜드가 되는가’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만드는 도서였습니다. 요즘은 개인도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야 하는 시대이고,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 나만의 부기를 잘 가꾸면 그것으로도 막대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세상이라고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연하게 느껴질 때가 많았습니다. 이 책은 그런 막연함을 실제 사례와 서사를 통해 차분히 풀어내면서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각자의 영역에서 자신만의 색을 끝까지 지켜온 사람들입니다. 단기간의 유행이나 트렌드를 좇기보다는, 오랜 시간 동안 자신이 믿는 가치와 태도를 반복하며 쌓아 올린 결과가 결국 ‘브랜드’로 남았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 과정이 결코 화려하거나 순탄하지만은 않았다는 사실 또한 솔직하게 담겨 있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브랜드란 결국 기술이나 전략 이전에 ‘사람의 태도’에서 시작된다는 메시지였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기준으로 일하며, 위기의 순간에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가 시간이 흐르며 그 사람을 설명하는 하나의 이름이 된다는 점이 깊은 울림으로 다가왔습니다. 저 역시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일상의 선택들이 언젠가 저를 설명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매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보자 새롭게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개인 브랜딩에 관심 있는 분들뿐 아니라, 자신의 일을 오래 지속하고 싶은 분들께도 의미 있는 질문을 던져줍니다. 빠르게 결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 속에서 흔들리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남는다는 것’의 진짜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겨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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