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 5 - 압도적 성과를 내는 일잘러의 7가지 설득법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5
스티브 마틴 지음, 장진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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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출판사 21세기 북스에서 출간된 《설득의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해서 이것을 실생활과 업무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에요. 단순히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왜 사람들은 특정한 상황에서 쉽게 설득당하는지, 또 어떻게 하면 상대가 자연스럽게 내 의견에 공감하도록 만들 수 있는지를 심리학적 근거들과 함께 분석해 그 덕분에 읽는 내내 “아, 그래서 내가 그때 그렇게 행동했구나” 저 또한 제 행동들을 되돌아보면서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설득의 심리학》가 어렵지 않게 술술 읽혔던 크 이유가, 압도적 성과를 내는 일을 잘하는 직원들께서 발견한 설득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나열을 해주었다는 것이에요. 단순하게 심리학을 다룬 이론서가 아니라 실제로 비즈니스 현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 패턴들을 분석해서, 어떻게 상대의 신뢰를 얻고, 결정권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팀을 하나로 이끄는지를 현실적인 사례를 통해 보여줍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면 ‘설득’이란 단순히 말을 잘하는 기술이 아니라,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관계를 세심히 관리하면서, 심리적 공감대를 쌓는 깊이 있는 과정임이라는 사실을 배울 수 있게 되었어요.

특히 업무적으로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가 많은 저에게는 특히나 ‘상호성의 원리’, ‘일관성의 법칙’, ‘사회적 증거’, ‘호감의 힘’, ‘권위의 영향’, ‘희소성의 효과’ 등 여섯 가지 설득의 기본 원칙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는 부분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각 각의 원리는 단순히 설득의 기술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마케팅, 세일즈, 리더십, 협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폭넓게 적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책이 주는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 증거’의 원리를 통해 고객이 제품을 선택하게 만드는 방법이나, ‘일관성의 법칙’을 활용해 팀원들이 자발적으로 목표에 헌신하도록 이끄는 법 등은 실무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챕터였어요.


《설득의 심리학》은 단순히 “설득을 잘하는 법”을 넘어, “신뢰를 얻는 법”과 “마음을 움직이는 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읽고 나면 사람과의 관계를 대하는 태도부터 업무를 추진해가는 과정들에도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진정한 설득이란 논리보다 진심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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