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프지 마요, 엄마 - 소중한 내 부모 돌봄 지침서
이민경.한유진 지음 / 시원북스 / 2024년 7월
평점 :
⠀
⠀
'아프기 전에 미리,
아프더라도 늦지 않게...'
⠀
⠀
비바람이 세차게 내리는 길목에서, 한 손에는 우산을, 한 손에는 백발을 한 어머니의 손을 꼭 붙잡은 아들의 모습. 자신의 어깨가 비에 젖어가고 있는 것도 모른 채 오직 어머니를 향해 한껏 기울어져 있는 우산.
⠀
⠀
가슴 한 켠이 아려오는 듯하면서도 참 아름다워 보이는 두 사람의 뒷모습이 담겨 있는 따듯한 도서를 소개합니다.
⠀
⠀
교육학 박사이자 언어학자인 저자는 가정을 꾸렸고 박사학위도 받아 원하던 대학 강단에도 서게 되어 행복으로 가득하던 어느 날!!!
⠀
⠀
아버지가 뇌졸중으로 쓰러지셨고, 어머니는 파킨슨병 진단을 받게 됩니다. 이후 시아버지께서 암 판정을 받으신 후 뇌졸중으로 쓰러지게 되는 청천벽력과 같은 일들이 연속으로 일어나게 되는데요.
⠀
⠀
늘 부모님께 도움을 받아왔던 저자는 이제는 고령의 부모님의 보호자가 되어드려야 하는입장이 되었지만, 막상 부모님에 대해서 그리고 부모님께서 앓고 계신 질병에 대해서 지식이 없었습니다. 담당 의사 선생님들에게 질문을 해볼 수 있지만, 그 기회마저도 일 년에 서너 번, 그것도몇 분 되지 않은 짧은 시간 동안 평소 생활하며 마주하는 일들을 주저리주저리 상담하기란 쉽지 않았어요.
⠀
⠀
그러던 중 요양병원에서 근무하던 한유진 님과 연락이 닿아 시시때때로 궁금했던 질문들을 하고, 답변을 받기를 반복하면서 글로 기록해 두고 각각의 상황에 따라 정보를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
⠀
⠀
이번 도서가 한유진 님과 저자의 공동 집필을 통해 출간된 서적입니다.
⠀
⠀
✅️1장, 부모님의 건강 신호들을
✅️2장, 부모님을 돌보기 위해 미리 알아두어야 할 부분들
✅️3장, 부모님을 돌보는 방법을
✅️4장, 요양병원에서의 생활 은 어떠한지.
⠀
⠀
대학교수와 요양병원 의료진들이 고령 환자들을 돌보면서 마주한 경험들과 소통법을 통해서 얻은 '돌봄'을 위한 꼭 필요한 준비과정들이 처음부터 하나하나 꼼꼼하게 설명이 되어 있었어요.
⠀
⠀
⠀
이번 책을 읽고 난 후, 그동안 미쳐 깨닫지 못했던 부모님의 뒷모습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어릴 땐 아주 높은 나무처럼, 때로는 든든한 산과 같았던 아버지, 어머니였는데, 내가 이렇게 어른이 되는 동안, 부모님께도 같은 시간이 흐르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어요. 아니, 오히려 부모님께는 더 빠른 속도로 세월이 흘러갔었나 봐요.
⠀
⠀
부모님께서 편찮으시기 전에, 아프시더라도 늦지 않게 평소에도 부모님께 관심을 가지면서 조금은 더 살가운 딸이 되어보려고 합니다.
⠀
⠀
⠀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