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난 대화 -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황혜숙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살아갑니다.
직장인 300명을 대상으로 개최되었던 온라인 세미나에서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대화가 매끄럽게 이어지지 않고 어긋날 때'를 꼽았습니다. 직장 내에서도 고객이나 동료들과 대화를 통해 소통을 하며 함께 일을 하는 곳이 직장이지만, 가장 중요한 소통의 수단인 '대화'에서부터 가장 많은 스트레스가 유발된다면, 결국 일의 능률도 떨어질 테고, 업무에도 지장이 생기기 마련이겠지요.


이번 도서 #어긋난대화1분만에바로잡는45가지기술 에서는 대화를 하면서 필요한 요소들.
눈치, 센스, 배려, 리액션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같은 주제로 대화를 나누더라도, 대화가 끝나면 기분이 좋을 때가 있고, 그 반대로 찜찜한 기분이 들 때도 있는데요.
대화 후 찜찜한 기분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주로 상대방이 막연하게 말하기 때문입니다. 전제적인 설명을 생략하거나 애매한 표현 등을 쓰기 때문에 대답 또한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고, 말을 하는 논리를 벗어나게 되는 것이죠. 이런 경우 서로가 다른 주제를 이야기하게 되거나, 혼자 다른 생각을 하며 대화의 요점을 놓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화를 이어가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확인'입니다. 확인할 타이밍을 갖고, 표현에 있어 약간의 수정을 한다면 대화가 어긋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 도서의 주제는 #대화의기술 이지만, 컨설턴트 현장에서의 오랜 기간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즉시 고객과 신뢰 관계를 쌓을 수 있는 방법 혹은 본심을 효과적으로 끌어내는데 필요한 대화의 기술들이 담겨있으니, 사람과의 소통이 특히나 중요하게 여겨지는 직종의 근무자분들께 앞으로의 매끄러운 대화를 위해 공부해 볼 수 있는 좋은 서적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