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행동경제학 - 똑똑한 의사결정을 위한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50가지 행동경제학 실험과 발견
마티아스 수터 지음, 방현철 옮김 / 비아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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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책 은 출판사 #비아북 에서 #마티아스수터 님께서 출간하신 《#직장인을위한행동경제학 》입니다.

저자 마티아스 수터는 막스플랑크 집합재연구소의 소장으로, 총 31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해 '노벨상 사관학교'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그 명성은 대단하다고 해요. 또한 행동경제학과 실험경제학 분야에서도 왕성하게 연구하고 있는 경제학자이기도합니다.


행동경제학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첨단 경제학 분야이면서 인간 행동의 동기를 이해하기 위해 실증적인 방법을 사용해 사회성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커리어나 관리자에 대해서 궁금증이 해결이 안 될 때가 있었거든요. 또 사회생활을 하면서 직장 생활에 대해서 회사원으로서 어떻게 현명하게 살아가야 하는 건지에 대한 고민도 많았는데, 그 해답을 이번 도서에서 찾을 수 있었어요.


많은 챕터들이 있었는데, 저는 그중 스무 번째 챕터에 해당하는

<회사의 목표에 공감하지 못하는 직원은 생산성이 50% 낮다>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오늘날의 대부분의 기업들은 '비전 선언문'이라고 해서 가정에 비유하자면 가훈의 역할을 하는, 회사의 목표를 써놓은 글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회사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회사가 구현하려는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해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것인데요.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직원의 가치관의 방향이 일치하다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더 생산적으로 일을 해나갈 수 있을 거예요. 직원들이 인정하고 지지하는 기업의 목표들은 회사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더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한 명 한명의 직원들이 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이 일치하다면 직원들에게는 동기 부여가 될 수 있고, 조금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고, 그것은 더 나아가 회사의 발전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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