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 예뻐서 마음에 품는 단어 앤드 산문집 시리즈
이소연 지음 / &(앤드)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저 예뻐서 마음에 품는 단어..."

뭔가 물가에 햇볕에 비쳐 반짝반짝 빛나는 모습으로
보이는 듯한 표지에서부터 따스함이 전해지던 도서.
산문집의 제목만큼이나 예쁘고 포근함이 가득했던 도서를 소개할게요.

출판사 #넥서스 #앤드 에서 출간된
《#그저예뻐서마음에품는단어 》입니다.
#이소연시인 의 첫 산문집이라고 하는데요.


저는 어릴 적부터 유난히 시집을 참 좋아했어요.
짧은 문장에 많은 뜻을 함축하고 있어 해석하는 것이 조금 어려웠던 기억이 있지만, 그래서 더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 '시'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소설이나 수필과 같은 문학 작품이지만, 시에서 쓰이는 어구들이 은은하게 의미를 표현하고 있는 느낌이 좋았어요. 너무 무겁지만도 않으면서도 그렇다고 너무 가볍지도 않은. 적당한 운율을 가미한 시어들이 참 예뻤거든요.


이번 산문집은 우리 일상 속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일들이 주제가 되어서 읽는 내내 정말 편안한 마음으로 읽었어요. 첫 페이지를 넘기자마자 마지막 페이지까지 도서를 닫아본 기억이 없을 만큼 술술술 잘 읽어지던 도서거든요.


'어쩌다 보니 가난을 각오하고 시인이 되었는데 별로 많이 가난하지도 않다. 막상 해 보면 멀리서 생각할 때보다 언제나 사정이 나은 것 같다. 물론 반대인 경우도 없지 않지만 겁낼 필요는 없다. ... (중략)

동네 책방에서 독자들과 만나는 일은 시인의 일 중에서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이다. 시로 만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날 설레게 한다. '


가끔 주변에서 내게 물어봅니다. 요즘 뭐 하면서 지내느냐고요. "부족하지만 가끔씩 글 쓰면서 그렇게 즐겁게 살아가려 합니다..."

- "글 쓰는 거, 그게 돈이 돼?"


이 책을 읽는 동안 가장 공감이 되었던 구절이었어요. 돈을 보고 시작한 일이라면 빨리 지쳤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나의 생각을, 나의 기분을 짧게나마 글에 담아볼 수 있고, 글을 사랑하는 다른 이들과 공유하며 서로에게 공감할 수 있는 누군가가 함께해 준다는 것. 그것이 행복 아니었을까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