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먼 자들의 도시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 / 해냄 / 200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연히 어떤 글을 통해 알게된 책이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백색 실명이 한 남자를 통해 처음 그와 접촉한 사람들로부터 시작해서 점차 전염병처럼 퍼져나간다.

처음 실명한 이들은 수용시설로 들어가게 되고, 점차 실명한 사람들이 수용시설로 모이게 된다.

그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눈이 보이지 않아 본능만으로 생활하지만 그 속에서 또 하나의 질서가 생기고, 독재가 생긴다.

처음 수용된 사람들은 의사의 아내의 도움으로 다른 수용된 실명자들보다 나은 삶을 산다.

그리고 실명은 어느 순간 사라진다.

작가는 그에 대한 설명을 비유적으로, 은유적으로 간략하게 설명을 했으나 잘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책은 마침표와 쉼표 외의 그 어떤 문장부호는 없다.

그래서 처음 읽을때 어느 것이 이야기하는 것이고, 어느 것이 생각을 나타내는 글인지 헷갈렸다.

그리고, 문단을 일반소설과 달리 크게 한문단으로 되어있어, 초반에 읽은데 조금 힘들었다.

이 책에서 마지막 의사와 의사 아내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나는 우리가 눈이 멀었다가 다시 보게 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나는 처음부터 눈이 멀었고, 지금도 눈이 멀었다고 생각해요. ...... 볼 수는 있지만 보지 않는 눈먼 사람들이라는 거죠.

이 책을 통해 지금 우리는 무엇을 보고 있고, 무엇을 보지 않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봐야겠단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