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그림책은 내 친구 2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미란 옮김 / 논장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앤서니 브라운의 작품은 늘 개운하지 않은 뒷맛을 남긴다. 마지막 책장을 넘기고 책을 덮고 나면 어김없이 처음부터 다시 한 번 훑게 된다. 뭔가 놓친 것이 있는 것이 있어 다시 살펴봐야 할 것 같은 찜찜함과 그림책에서 다뤄지는 주제에 대한 놀라움이 마음을 어지럽힌다. 편안하게 그림책을 읽었던 기억이 몇 편 없을 정도다. 하지만 내가 그림책에 대한 상식과 편견의 선을 넘게 된 계기가 앤서니 브라운의 작품들을 통해서라고 솔직하게 말할 수 있다. 가족 간의 단절과 반목과 무관심을 꼬집으며 화해를 모색하는 과정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작품들은 그 우울하고 암울한 분위기 때문에 읽고 나면 마음이 물 먹은 솜뭉치 마냥 무거워진다. 어느 순간에는 너무 적나라하고 어느 순간에는 알 듯 모를 듯 수수께끼 같은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그의 작품은 나에게는 절대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세계가 아니라는 듯 벽을 맞닥뜨리게 된다.

<터널>또한 오빠를 돌로 만들어버리는 장면에서는 판타지로 받아들여야 하는 지 잠시 고민하게 만든다. 조용히 책을 읽거나 공상하기를 좋아하는 여동생 로즈와 반대로 밖에서 친구들과 웃고 떠들고 뛰어놀기 좋아하는 오빠는 늘 티격태격한다. 오누이의 관계 개선에 물꼬를 트게 되는 터널이라는 공간을 끌어왔지만 터널 통해 들어가게 되는 세계에서 작가는 마음껏 환상을 풀어놓는다. 헨젤과 그레텔을 떠오르게 하는 오누이와 터널을 통해 도착한 숲에는 인적 없는 고요한 숲속의 모닥불과 마치 마녀의 집인 듯 자리 잡고 있는 집 한 채, 그리고 괴상하게 비틀어진 나무들은 기괴한 모습들이다. 그림 형제 원작에 그림을 그렸던 앤서니 브라운의 ‘헨젤과 그레텔’의 숲속 장면과 흡사한 장면이다.

매일 다투는 남매를 보다 못한 엄마는 둘에게 강제로 붙어있을 시간을 주며 사이좋게 놀다오라고 내보낸다. 걸터앉을 곳을 찾아 책을 읽는 동생과 이곳저곳 탐사를 시작한 오빠, 하는 수없이 함께 놀게 됐지만 여전히 따로따로다. 오빠는 의외의 장소에서 발견한 터널 끝이 궁금해서 가보자고 하고 마녀나 괴물이 무서운 동생은 내키지 않아 한다. 동생을 두고 터널 속으로 기어들어간 오빠는 아무리 기다려도 돌아오지 않고 동생은 할 수없이 오빠를 찾아서 터널 속으로 들어간다. 컴컴하고 축축하고 미끈거리고 으스스한 터널 속으로...

터널 속에서 두려움과 죽음과 불안함의 상황을 함께 겪고 다시 터널 밖으로 나오게 된 오누이는 모종의 연대감으로 예전과는 다른 관계를 이어 나가게 될 것이다. 서로의 영역으로 한발씩 다가가면서 서로를 조금씩 이해하며 비밀스런 기억을 공유한 끈끈한 남매로 살아나가게 될 것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예전처럼 서로 다투고 놀리는 일상으로 되돌아간다고 하더라도 남매간의 근간을 흐르는 정서는 신뢰와 사랑일 것이다. 남매간의 우애를 멋진 판타지와 환상적으로 조합한 작품이다. 늘 티격태격하며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아이들 앞에 슬쩍 놓아두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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