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멘탈은 달라야 한다 - 위기와 압박에도 무너지지 않는 실리콘밸리 내면 리더십
사비나 나와즈 지음, 이수경 옮김 / 리더스북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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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과 압박의 파도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음의 기술

<리더의 멘탈은 달라야 한다>를 읽고 / 사비나 나와즈 지음 / 이수경 옮김

리더스북 출판 (도서협찬)

 

위기와 압박에도 무너지지 않는 실리콘밸리 내면 리더십

YOU’RE THE BOSS

 

이 책은 리더라는 자리가 얼마나 쉽게 사람을 눈멀게 만드는지, 그리고 압박이 어떻게 우리의 장점을 사나운 송곳니로 변질시키는지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권력은 리더를 고독하게 만들고, 피드백은 멀어지고, 결국 스스로의 실수를 가장 늦게 깨닫는 존재가 된다.

 

저자는 그 비극을 막는 길이 내면의 관리에 있다고 말한다. 예외라는 착각을 버리고, 압박을 조절하며, 솔직한 피드백을 기꺼이 들을 줄 아는 태도 말이다. 뛰어난 리더일수록 상대에게 완전히 집중하고, 감정의 근원을 이해하며, 단호함과 존중을 동시에 유지한다. 이는 멋들어진 이론이 아니라 리더의 생존 기술이며, 실적과 관계를 모두 살리는 실무적 방패다.

 

결국 이 책은 리더십을 권위의 기술이 아니라 마음을 돌보는 일로 재정의한다. 흔들림을 견디는 사람만이 흔들리는 사람들을 이끌 수 있다는 단순하고도 잔인한 진실을, 차갑지만 다정하게 일깨운다.

 

당신은 자신의 실수를 깨닫지 못한다. 아무도 솔직하게 말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 그리고 아마도 당신은 솔직한 피드백을 듣고 싶지 않을 것이다. 권력 간극이 만든 벽 안에 있는 것이 편하고 행복하기 때문이다. 그 안에서는 내면 깊은 곳에 있는 사랑과 흠모, 인정, 존경에 대한 욕구가 무의식적으로 채워지고, 이는 당신을 더욱 현실에서 멀어지게 한다.” p82

 

권력은 다른 이들이 우리의 행동을 해석하는 방식을 왜곡하지만, 압박감은 우리의 행동을 변질시킨다. 우리의 장점이 어느새 사나운 송곳니가 되어 거슬리는 사람을 공격한다. 감당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압박이 심해지면 궤도를 이탈하기 십상이다. ~ 압박에 시달리면 우리는 실제로 냉혹한 사람이 된다. 압박감에 짓눌리면 인내심과 겸손을 잃으면서 자신감이 오만함으로 변한다. 우리는 이런 실수를 알아채지 못한다. 알다시피 권력이 눈을 가리는 탓이다. 그리고 최대치 눈금에 도달한 압력계가 가져온 결과를 너무 늦게야 깨닫곤 한다. ~ 상사의 단점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부하를 모질게 대하는 태도다. 다시 말해 부하의 업무 의욕을 떨어뜨리고 성과까지 망치는 악당 같은 상사를 의미한다. 이런 상사는 필요 이상으로 흥분하거나 지나치게 완강하거나, 까다롭게 요구하거나, 독단적이거나, 불안정하거나, 자기밖에 모르거나, 쉽게 발끈한다. 이들 행동은 압박감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생기는 결과다.” p90

 

나는 예외다라는 생각의 중심에는 특권의식이 자리 잡고 있다. 내가 말하는 특권의식이란 원하는 게 있으면 무조건 떼를 써서 얻어내는 부잣집 응석받이 소녀같은 태도가 아니라, ‘내가 노력해서 이만큼 왔으니 특별한 대우를 받아야 마땅하다고 믿는 사고방식을 뜻한다.” p210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고 일을 잘해도 예의와 윤리에 대한 기본 규칙을 무시할 권리는 없다. 뛰어난 리더의 위치를 유지하는 동시에 나는 예외다라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날 방법은 있다. 그래야 지위와 권력에 취해 어리석은 행동을 하면서 정작 자신은 인지하지 못하는 비극을 막을 수 있다.” p216

 

모든 성공한 CEO가 공통적으로 보인 특성을 한 가지 꼽는다면, 눈앞에 있는 상대방에게 완벽히 집중한다는 점이다. 그런 태도는 적극적 보디랭귀지와 눈 맞춤은 물론이거니와 질문 수준, 상대방의 말에 반응하거나 응수하는 방식, 상대방 말을 이해한 뒤 다시 표현하는 방식에서 느낄 수 있다.” p222

 

일터에서든 개인적 삶에서든 외부에서 가해지는 압박에 대한 내면의 반응을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은 대단히 중요하다. 특정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이상한 일도, 잘못된 일도 아니다. 그 감정을 느끼는 이유를 깨달으면, 편도체 과열로 인한 투쟁-도피 모드에서 빠져나와 이성적이고 생산적인 사고 모드로 돌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 단호하되 존중심을 잃지 않는 태도로 그들을 대하며 더 나은 결과를 내도록 이끌 수 있다. 불만을 터뜨리는 고객을 진정시키고, 다음 기회를 도모하며, 자원 부족을 상쇄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p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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