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격 - 옳은 방식으로 질문해야 답이 보인다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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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의 수준이 삶의 품질을 결정한다
<질문의 격>을 읽고 / 유선정 지음 / 앤의서재 (도서협찬)
옳은 방식으로 질문을 해야 답이 보인다
당신이 아직 답을 찾지 못했다면 올바로 질문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질문이라는 행위를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사고의 품격으로 바라본다.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할 때 비로소 질문이 시작된다는 말은, 실은 우리 모두에게 던지는 날카로운 지적이다.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스스로 자문해보라는 요청이다. 질문은 무지의 고백이 아니라 앎의 근육을 드러내는 힘이라며, 아무 질문도 하지 않는 침묵이야말로 가장 위험한 태도라고 일갈한다. 장난스러운 비유를 빌리자면, 질문은 마음속 서랍을 열어 환기시키는 행동인데, 우리는 종종 그 서랍에 먼지가 쌓이도록 방치한다.

책은 또 하나의 현실적인 문제를 말한다. 오독. 글은 언제나 잘못 읽힐 가능성을 품고 있고, 독자는 자기중심적 해석을 곧 진실로 착각하곤 한다. 그래서 질문이 필요하다. 묻지 않으면 대화가 성립하지 않고, 대화가 없으면 이해도 없다. 결국 질문하는 사람이야말로 책임 있게 읽고 말하는 사람이다.

가장 인상적인 대목은 가까운 사람에게조차 제대로 묻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무지한 것이 아니라, 무지해 보일까 봐 두려워 입을 닫는 심리. 하지만 그 두려움을 넘어서야 비로소 관계가 깊어진다고 책은 말한다. 제대로 묻고, 제대로 듣는 힘은 분별력을 키우고 실수를 예방하며, 삶의 방향을 조금씩 명료하게 만든다. 결국 질문의 수준이 삶의 품질로 이어진다는 저자의 메시지는, 겸손한 태도와 날카로운 사고를 동시에 요구하는 경고이자 초대처럼 읽힌다.


“질문은 모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수 있다. 모르는 사람은 자신이 모른다는 사실을 모른다. 알아야 모른다는 사실을 안다. 즉 질문의 수준은 앎에 달려있다. 질문은 얼마나 모르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아는지를 드러낸다. 아무런 질문도 할 게 없다면 알아서가 아니라 몰라서, 혹은 알고 싶지 않아서일 수 있다.” P29

“글은 필연적으로 오독의 가능성을 품고 있다. 문해력의 수준이 낮아서 오독하기도 하지만 같은 글을 두고 자기중심적으로 제각각 해석하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맥락을 떠나 세상에 퍼지면 전혀 다른 의미로 이용당한다. 저자가 억울해도 할 수 있는 일이 딱히 없다. 독자는 글을 두고 하는 자신의 생각을 확인받거나 질문하고 싶어도 그럴 수 없다. 최악은 이것이다. 오독해 놓고 잘 안다고 착각하거나 편견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가공한다. 차라리 안 읽느니만 못하다. ‘언제나 저자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한 말은 결과적으로 대화를 의미한다.” P35

“당신은 당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이 무엇에 기쁨과 즐거움을 느끼는지 알고 있는가? 무엇이 인생의 목표이고 당신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고 있는가? 그것과 관련해 질문하고 대답을 경청하면서 대화를 나눈 적이 있는가?
~
창피해서이다. 질문을 해서 주목받는 자체가 창피할 수 있고 자신의 질문 수준이 형편없을까 봐 창피할 수도 있다, 그런 것도 모르느냐는 식의 눈총이나 놀림을 받는다면 두 번 다시 질문하지 않을 것이다. 인간은 무지한 것보다 무지해 보이는 것을 훨씬 더 창피해한다.” P44

“질문이란 내용을 요약 정리해서 간결한 문장으로 구사하는 힘이기도 하다.
~
제대로 질문하고, 제대로 답을 듣고, 제대로 내용을 해석하는 습관을 들이면 분별력이 생겨 문제를 방지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한다 해도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P52

“적절한 질문을 하면
1, 나은 답을 얻을 수 있다.
2. 관점을 전환시킬 수 있다.
3.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4. 유대관계를 맺을 수 있다.
5. 실수나 잘못을 예방할 수 있다.“ P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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