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닝 컬러 - 사람의 욕망을 움직이는 10가지 색의 법칙
이랑주 지음 / 지와인 / 2022년 5월
평점 :

색을 통한 상호 커뮤니케이션과 신뢰
위닝 컬러를 읽고, WINNING COLOR / 이랑주 지음
지와인 출판 (도서협찬)
사람의 욕망을 움직이는 10가지 색의 법칙
이 책은 색을 마음을 잇는 언어, 단순한 미적 요소가 아니라 소통의 언어로 바라본다. 색이란 예쁘고 화려한 장식이 아니라, 사람의 감정과 신뢰를 움직이는 신호라는 것이다. 저자는 색이 가진 ‘원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정체성과 결합할 때 진짜 힘이 발휘된다고 말한다.
정수기 브랜드가 ‘물이 예쁘다’는 한 문장으로 시장을 흔들었듯, 색은 제품의 기능을 넘어 욕망을 자극하고 관계를 만든다. 따뜻한 색이 시간을 느리게, 차가운 색이 빠르게 느끼게 하는 실험처럼, 색은 우리의 감각과 사고까지 바꾼다.
『위닝컬러』는 결국 “무슨 색을 쓸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라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의 질문으로 이어진다. 나를 드러내는 색, 신뢰를 얻는 색, 그리고 타인과 소통하는 색. 색의 언어를 안다는 건, 세상과 통하는 새로운 문법을 배우는 일이다.
색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 많았다.
병원에서 환자복이 흰색 계열인 이유처럼, 우리가 일상에서 당연하게 여겼던 색에도 깊은 의미가 숨어 있었다. 그 이유를 알게 된 순간, 색이 가진 힘이 새삼 다르게 느껴졌다.
이 책은 색을 새롭게 이해하게 해주는 친절한 안내서다. 누구나 한 번쯤 읽어보면 좋겠다.
색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유익했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사람들이 색에 호감을 느끼는 것은 색상 자체가 예쁘다, 안 예쁘다에 달려 있는 게 아니다. 색을 통해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되었다고 느낄 때 비로소 관심을 갖는다. 누구를 향해 어떤 내용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인가, 이 과정을 가장 잘 전달하는 색을 내세울 때 사람들은 신뢰를 보내게 된다.” P104
“내 브랜드와 내 제품이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색이 가진 힘이 강한 것은 저마다 고유의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 색에는 저마다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고유한 원형의 성질이 있다. 그 고유한 성질을 잘 활용하려면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의 정체성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색의 원형과 내 일의 정체성이 제대로 결합할 때 색을 활용해 효과를 볼 수 있다.” P15
“다른 정수기 회사가 자신들의 추정밀 필터 기능이나 제품 관리 서비스를 자랑할 때, 이 회사는 ‘물이 예쁘다’라고 접근했다. ~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고 여겨지는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부족한 전문성을 메꾸고도 남을 차별화된 요소로 무엇이 가능할까. ~ 색으로 새로운 구매욕을 만들어낸 것이다. ‘색깔있는 정수기’ 사례는 컬러 마케팅의 기본 원리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P26
“사람들은 끝없이 새로운 것을 찾고 더 멋있어 보이는 것을 찾는다. 똑같은 기능을 가진 제품이라 하더라도 모양이 더 예쁜 것을 선호한다. 디자인이 곧 마케팅이 되고, 기획이 되고, 경영 전략이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 번 슈미트는 고객 만족의 의미는 ‘미학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이는 소수의 사람들 혹은 특정 제품에 한정된 욕구가 아니라고 말한다. 어떤 제품이든 미학적 요소가 주는 생동감으로 인해 고객 만족이라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미적인 만족에서 오는 고객 만족도와 애호도는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P35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빨강의 경우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분노를 쉽게 느끼게 만드는 부정적인 면도 있다. 노랑의 경우 낙천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지만 과하게 사용할 경우 짜증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지성에 영향을 미치는 파랑의 경우 뉴스 스튜디오에 배경으로 사용하면 논리적이고 명료해 보일 수 있지만, 음식물에 사용하면 맛없어 보이기 쉽다. 초록은 안정감과 조화로움을 느끼게 해주지만 과하게 사용하면 금방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P66
#위닝컬러 #winningcolor #이랑주 #지와인 #10가지색의법칙 #컬러의힘 #성공과행운 #색의비밀 #컬러마케팅 #브랜드감성 #색의언어 #책리뷰 #서평단 #색으로소통 #감정의색 #나의색찾기 #책스타그램 #채성모 #chae_seongmo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