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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워 시대의 몰락 - 팔로워 숫자에 중독된 시대, 진짜 영향력을 만드는 법
백성국 지음 / 드림셀러 / 2025년 9월
평점 :

팔로워 시대의 살아남기 위한 콘텐츠의 질 향상과 관계와 적합성과 전문성을 갖추기
팔로워 시대의 몰락을 읽고 / 백성국 지음 / 드림셀러 (도서협찬)
팔로워 숫자에 중독된 시대, 진짜 영향력을 만드는 법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누군가를 팔로우하며 살아왔다. 원시시대 생존의 본능에서 시작된 팔로잉-팔로워 관계는 오늘날 SNS의 ‘팔로워 시대’로 이어졌다. 저자는 거울 뉴런이라는 개념을 통해 타인을 모방하고, 감정을 공유하고, 관계를 형성하려는 인간의 본성을 보여준다.
팔로워 수를 늘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공감과 유대, 그리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 본질이라는 것이다. 기업의 성공도 마찬가지다. 소비자에게 먼저 관계의 이유를 설명하고 신뢰를 쌓은 뒤에야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나아가 생성형 AI 시대에도 중요한 것은 숫자가 아니라 적합성과 전문성이다. 많은 팔로워보다, 사람들의 진짜 고민을 해결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콘텐츠가 더 큰 힘을 가진다. 이 책은 팔로워 숫자에 집착하는 대신, 관계와 전문성에 집중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영향력의 시작임을 차분히 일깨워준다.
“거울 뉴런이 하는 역할은 꼭 특정한 행동만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정서적, 감정적 공감도 포함한다. ‘모방학습’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것, 타인의 몸짓과 말투 등을 무의식적으로 따라 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도 거울 뉴런의 역할이다. 인간의 뇌는 학습을 위한 목적이든,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이든,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목적이든 거울 뉴런을 통해서 관계를 형성해간다.” p22
“인간은 원시시대부터 살아남기 위한 본능으로 누군가를 팔로우했고, 인간의 뇌 구조는 인간이 학습하고 사회적인 관계형성을 하려는 본능 즉, 팔로잉-팔로워 관계의 근본이라는 사실이다. ” p23
“먼저 소비자들에게 우리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이해시키고 관계를 만들고 나서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노출시키는 기업은 성공의 길을 걷는다.” p216
“생성형 AI가 사용자에게 가장 알맞은 답변을 주기 위해서 단순히 유명한 채널들, 팔로워나 구독자 수만 높은 채널이 아니라 사용자가 물어보는 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채널과 인물이라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그래서 바로 코앞으로 다가온 이 시대에서도 결국 무의미한 규모의 크기보다는 소비자의 관심사와 고민거리들을 해결해줄 수 있는 전문성에 집중해야 한다. 내 브랜드와 기업의 채널을 키우고 외부의 유명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와 협업하기 위해 ‘적합성’과 ‘전문성’을 갖추었는지를 먼저 판단하는 관점을 세우는 것을 우선시하길 바란다.” p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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