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무나 쉽게 성공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황규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인스타그램 기초 셋팅부터 성공적으로 운영하기까지
아무나 쉽게 성공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읽고
황규진 지음 / 원앤원북스 (도서협찬)
“인스타그램은 기술이 아니라 태도다” p5
인스타그램이 단순한 사진앱에서 브랜드와 사람을 연결하는 유일한 공간이 되었고, 10년 이상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자영업자와 크리에이터 또 강사로서 수강생들과 성장하면서 체험한 작가의 확신의 말이다. 하는 방법만 아는 것보다는 자신만의 콘셉을 정해서 꾸준하게 업로드하고 팔로워들과 서로 소통하는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하는 말 같다.
릴스 – 빠른 확산력과 높은 도달률, 팔로워가 아닌 사용자에게도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노출 시키며 더 넓은 고객층에게 도달할 수 있다.
스토리 – 팔로워와의 실시간 소통에 최적화 되어 있다.
AI 추천 알고리즘 – 사용자 활동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피드를 제공한다.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검색 및 탐색기능 강화 – AI기반의 연관 검색기능이 추가 되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기능이다.
타이렉트 메시지 DM 업그레이드 – 고객 문의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고, 반복되는 질문에 대해 자동화된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높였다.
스레드 – 텍스트 기반 소셜 앱, 최대 500자 텍스트, 사진, 슬라이드, 동영상(최대5분) 간결한 문장 위주의 소통 가능하다. 이미지 없이 텍스트 만으로 팔로워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릴스 등 다른 채널로 공유 가능해 플랫폼간 시너지 효과 누릴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앱 내 기능이 아니라, 인스타그램 계정과 연동되는 별도의 앱이다.
인스타그램 계정 – 개인 계정, 프로페셔널 계정
개인계정 - 개인적인 사용 목적, 친구, 가족과의 소통에 적합
프로페셔널 계정 – 비즈니스 계정, 크리에이터 계정
프로페셔널 계정 – 브랜드, 기업, 인플루언서, 콘텐츠 크리에이터 마케팅 및 개인 브랜딩을 위해 활용하는 계정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면 자신만의 콘셉트를 정하고 타깃 페르소나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나만의 차별화된 스타일과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적 의미로 페르소나란,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타깃층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초보자도 시작을 가능하게 단계별 설명과 다양한 계정의 사례가 있어 벤치마킹하기 좋을 듯하다.
계정의 셋팅, 스토리와 프로필 작성에 도움말들이 있고 가입부터 팔로워 확보와 벤치마킹 등의 기초전략들이 있다.
무엇보다도 계정 유형 선택 도움말, 아이디 만들기, 프로필 설정, 스토리나 릴스 등의 도움말과 설명이 있어서 좋았다. 실제의 인스타그램 계정 사례가 많아서 하나 하나 찾아보기도 좋았다.
퍼스널 브랜딩을 꿈꾸는 사람, 소상공인, 브랜드를 키우고 싶은 사람, 인스타그램을 통해 무언가를 바꾸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
#인스타그램마케팅 #아무나쉽게성공하는 #황규진 #원앤원북스 #혼자서도해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