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고수들이 들려주는 공부의 기술 - 싫어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공부, 100권의 공부 비법에서 찾은
후지요시 유타카.오가와 마리코 지음, 정지영 옮김 / 북스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에서 큰 울림을 주는 책이다.

"싫어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공부... ㅎ

다양한 공부하는 방법과 공부 경험을 써놓은 책 100권을 분석해서 그 방법과 기술을 알려주는 책이다.

100권의 책을 분석하고 연구해서 공부 기본 법칙, 효율 향상 포인트, 꾸준하게 이어갈 수 있는 노하우를 망라해서 40가지를 들려준다.

게다가 100권의 책 각각의 저자들이 가장 많이 언급하고 추천했던 방법과 기술들에 대해 거론된 횟수를 집계해서 순위까지 매겨놓았다.

적어도 이 순위 중에 높은 순위의 것을 하면 중간은 가는 것이 아닐까 싶어지는 대목이다.

물론 그동안의 공부 습관, 시간을 통해 내게 맞는 것, 맞지 않는 것을 골라낼 수도 있으니 책에서 들려주는 순위에서 내 나름의 순위를 다시 매겨볼 수도 있겠다.

먼저 공부 기본 법칙이다.

제일 많이 언급된 것이 반복해서 복습하기란다.

반복하고 반복하고 다시 하고 다시 하다보면 어느 사이엔가 머리에서 쓰윽 하고 떠오르는 정도가 아니라 그냥 손이 반응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싶어지는 그런 말이다.

사실...

시험지를 마주하는 바로 그 순간 난 내 머릿 속에 드는 생각도 떠오르는 그 무엇도 없다.

그저 멍하다.

그런데 어쩌다가 하나씩 내가 아는 문제가 나오면 그저 눈으로 보았을 뿐인데 손으로 답지에다 기표를 하고 수식을 쓰고 주관식 답안을 적어내려가고 있더라... 이게 뭐지???

대학 시험은 당시에 줄쳐진 16절지 갱지에 수식을 적거나 문제에 답을 논술하는 방식이었더랬다. (지금은 어떤 지 모르겠다... ㅎ)

텅빈 머리를 가지고 16절지 앞뒤로 빽빽하게 논술하고 나오면서 스스로가 가끔 대견했었다.

이 많은 것을 어떻게... 하면서... (물론 죄송합니다 또는 문제와 상관없는 그저 내가 외워간 것을 죽죽 써놓고 그저 연필 값만 좀 주세요 하는 시험도 있었더랬지... 참 무안하고 창피한 기억이군...ㅠㅠ)

지금 생각해보니 반복의 힘이지 않았을까 싶어지는 순간이다.

아빠때는... 하면서 내 아이에게 공부는 이렇게 해야하고 이런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고 여러번 말을 해본다.

반응은??? 나만 그렇게 느끼는 지도 모르겠지만 대개의 경우 그저 잔소리..라는 취급을 받는 것 같은...

하여...

이 책을 읽어보고 이 책에서 알려주는 기술을 이야기하면 좀 먹혀들어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많다.

공부 비법 베스트 40을 보면서 이런 것은 나도 했었던 것 같은데... 이런 것은 정말 효과가 있었던 것 같은데 하는 생각이 들거든... ㅋ

물론 이런 방법은 좀 아니지 싶은 것도 있다.

모두 개인차가 있는 것이고... 스스로에게 맞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고 적용하는 것이 그래서 중요한 것인지도 모른다.

아래와 같이 하는 방법도 좋아보인다.

하지만 내게는 안맞을 지도 모른다.... ㅡ.ㅡ;;

수험 공부에는 최고의 휴식이라는 것이 있다. 믿을 수 없을 지 모르겠지만, 그것은 휴식 중에도 공부를 하는 것이다!" (나카타 아쓰히코, 대합격)

예를 들어, 역사 공부를 하다가 막혔을 때는 쉬는 시간에 영어 단어를 암기한다. 그러면 공부 모드를 유지한 채 기분 전환이 되기도 한다.

p39

예전에...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면 책상 위가 왜 이렇게 너저분한 것인지... 의자 밑에는 뭐가 자꾸 밟히는 것인지... 이거 저거 정리하고 치우다가 결국엔 청소하고는 지쳐서 좀 쉬다가보면 해가 떨어지고 시간은 없어진 그런 상황의 연속이었다.

그래도 해놓고 시작하면 나름 오래 앉아있었던 것 같으니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잘 조성한 것은 아니었나 싶다.

이 말을 왜하냐면... 베스트 7등이 집중력을 높이는 공간 만들기여서... ㅎ

여하튼...

방법과 기술은 다 드러났다.

이제 실천과 반복, 집중만 남았다.

둘째 아이는 이제 고등학교 1학년...

시간이 많다면 많고 없다면 없다.

어떻게 하면 자기가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까???

함께 고민해볼 시간이다...

그래... 아들아... 넌 어떤 방법이 맘에 들거나 해보면 좋을 것 같으니???

아빠는 말이야... (...)

아빠때는 말이야... (,,,)

아빠 생각에는 말이야... (...)

아들아... 말 좀 해봐봐... 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공부의기술, #후지사와유타카, #오가와마리코, #정지영, #북스힐, #공부비법, #반복복습, #속독법, #휴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