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치게 하는 것들과 작별하는 심플 라이프
제시카 로즈 윌리엄스 지음, 윤효원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의미심장하다.

나를 지치게 하는 것들과 작별하는 심플라이프...

이렇게 강조를 해놓고 보니 정작 주된 제목은 '심플라이프'인데 왠지 전후가 바뀐 듯한 느낌이...ㅎ

그래도 왠지 작별이라는 단어가 주는 진중하면서도 조금 무겁고 나중에 애틋할 지도 모르겠다는 뭐 그런 기분이...

심플, Simple, 단순... 저자는 이렇게 정리하고 있다.

자기 삶에 진정으로 만족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바로 '단순함'이다.

p25

책을 통해서 느낀 감상은 이렇다.

미니멀리즘의 핵심은 거절의 미학이다.

p220

버리고, 정리하고...

내 주변의 불필요한 것들, 너무 많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정리하고 단순하고 조촐하게 살아가자는 것이 미니멀리즘이 추구하는 생활이라고 본다.

이것이 내게 필요한가? 적당하게 가지고 있는가? 에 대한 스스로를 향한 질문에 그럴지도 모르겠다는 식의 우유부단한 승낙의 표현을 단호히 거절하는 것...

어쩌면 이것에서 시작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난... 미니멀리즘을 추구하지는 않는다.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그저 주변을 정리해놓는 것이 좋고, 편하고, 손이 덜가서 좋고, 보관에 힘을 안들여서 좋을 뿐이다.

저자 역시 조심스럽고 신중한 접근을 권하고 있으니 대책없는 버림의, 비움의 실천은 역시 어렵다.

미니멀리즘은 변화의 방법론이다.

그냥 내 감상...

무엇을 버리고 정리할 때도 필요 유무를 따져봐야 한다.

이런 판단은 스스로가 세운 판단 기준, 가치 기준을 따라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우선이다.

저자는 목록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해서 우선 순위를 정하고, 내게 있어서의 효율성, 만족도 등을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세운 후 과감히 밀고 나갔다.

책 속에서 부처의 말씀이라며 "진리로 가는 길에 단 2가지 실수를 할 수 있다. 끝까지 가지 않는 실수와 시작조차 하지 않는 실수"라고 말하며, 자신은 시작했고 아직까지 포기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일반적인 공식을 거부하고 자신의 방법을 만들어 끝까지 실천하는 것은 스스로를 변화시켜 스스로가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변화의 한 방법일 것이다.

물론 어느 순간 지금 내가 뭘하고 있는 거지? 하는 의구심이 들때도 있을 것이고, 사람들에게 알려져 등떠밀리고 스트레스가 되어버리는 상황이 될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진짜 버려야 할 것

그것은 "자신을 제한하는 모든 신념과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 그리고 충분하지 않다고 말하는 모든 사고 방식"이다.

직감에 따라 살아가기

가끔 일부러 느리게 살아보기

나이드는 것을 받아들이기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경험해보기

나만의 충분함 찾기

마음을 충분히 쉬게하기

기대치 낮추기

지금의 나에 만족하기

나를 사랑하고 만족한다면 더 필요한 것이 있을까?

미니멀리즘...

가지고 있던 것을 버리고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더 가지지 않는 것...

나는 왜 이렇게 정의하고 싶은 지 잘 모르겠다.


이 책은 미니멀리즘을 실천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행동 지침서를 바탕으로 행동을 개시한 사람이 중간 중간 현재의 나에 대한 의구심과 방황이 온다거나 그럴 것같은 기분이 들을 때 스스로를 다독이는 책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이 말은 나처럼 미니멀리즘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자칫 자기 합리화의 변명꺼리를 확보하는 데 유용할 수도 있다는 말일 수 있다는 게다.

철저한 버림과 비움으로 시작해야 할텐데 (이 부분은 저자도 약간 후회하고 실수가 있었다고 말하긴 했지만... 시작부터 느슨하면 과연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아마도 대충 대충하다가 흐지 부지될 가능성이 더 많을 것 같다. ㅡ.ㅡ) 너무 속속들이 알려주며 나 만의 무언가를 찾으라고 하니 이번만, 이것만 하는 내가 되지 않을까 싶다는 말이다. ㅎㅎㅎ

저자의 말에 동의하지만 대인 관계조차 필요에 따라 정리를 하자라는 말에는 선뜻... ㅜㅜ;;

그냥 좀 그렇게까지 내가 냉정해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ㅎ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