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십대를 위한 작은 습관의 힘
장근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습관에 대해서 가지는 오해 중 하나는 '습관이 의지의 산물'이라는 생각입니다.

습관은 의지의 산물이 아니라 의지를 대체하는 겁니다.

p23

앞부분부터 무언가 찐하게 오는 것이 있다.

의지력과 습관의 공통점은 우리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고,

의지력과 습관의 차이점은 뇌의 에너지를 소모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있다고 한다.

무언가를 해야하는 데 힘들게 하는 것과 힘들이지 않고 아주 유연하고 자연스럽게 하는 것과는 지속력에도 차이가 있을 것이고, 반복적인 경우에는 그 차이가 더 확연할 것이다.

의지력은 그렇게 뇌로하여금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면서 행동을 하게 하고, 습관은 그냥 하게 만든단다.

책에서는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마치 파충류의 뇌에서 일어나는 그런 단순한 반복행위라고 말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

여하튼 습관은 우리를 배고프게 하지 않으면서도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하게 만든단다.

하지만 뇌는 자기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있어서 나로하여금 어떤 행동을 하는 데 하기 싫다고 생각하게 한단다. 이를 테면 수학 공부를 해야지... 하는 것에 대한 반감....ㅎ

하지만 이런 뇌의 호불호를 무력화시키는 것이 반복이며, 반복을 통해 처음엔 작디 작은 행동 하나를 관성의 힘으로 키워나가는 것... 이것이 습관을 만드는 것이자 습관의 힘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좋은 습관으로 바꿀까...

할 수 있는 만큼의 작은 크기의 행동을 나누어서 그 행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맞는 말이다. 너무 큰 목표는 나를 지치게 하고 어떤 순간 포기하게 만든다.

하지만 작은 크기라면 계속 반복할 수 있지 않을까? 물론 내가 뭘 하고 있나 하는 자존감의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생각이 든다.

처벌보다는 보상이 더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스스로에게 보상을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한다는 것은 작은 크기의 행동 목표에서 안주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하는 다른 생각을 해본다.

자신감의 습득이라는 것이 내적 보상의 하나라고 하지만 그 자신감이야말로 망설임과 두려움을 극복한 큰 보상인 만큼 받기 어려울 수도 있으니... 흠... 쉬운 건 하나도 없다... ㅠㅠ

저자는 십대들이 꼭 가져야 할 몇가지 습관을 알려준다.

하나 하나 꼭 필요한 것들이다.

더불어 습관을 만드는 방법도 알려준다.

혼자있는 시간 만들기, 시작한 일 꼭 끝내기, 열등감받아들이기...

그리고 공부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방법도 귀뜸해준다.

마무리하면서 저자는 십대들에게 조언을 해준다.

중고등학생 시기에 제일 중요한 일 세가지...

첫째는 내 건강을 유지하는 습관으로 제때 자고, 제때 일어나고, 제때 먹고, 잘 씻고...

둘째는 가족의 일원으로서 역할 수행으로 가족의 화목을 위해 애쓰고...

셋째는 학생으로서의 습관으로 공부도 인간 관계도 잘해야 한다고...

습관은 내가 생활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만들어진다고 한다.

즉, 적응을 위한 내 행위가 반복되어 체화體化된 것이 습관인 것일게다.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구분하는 기준은 어떤 것일까?

어떤 야구 선수의 오리 궁둥이 타법도 처음엔 나쁜 습관이자 자세라고 손가락질 받았겠지만 그것을 나만의 것으로 승화시켜 한시대를 풍미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기준이란 개인차가 있는 것이니 내게 맞는 것과 내가 원하는 것을 잘 생각해봐야 유지해야 할 습관과 바꾸어야 할 습관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게으른 십대를 위한 책이라고 제목이 되어있지만

그 게으른 십대를 살아온 나에게 조금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좀 해라하고 말하는 것 같다.

나는 과연 좋은 습관... 나를 따라하면 된다고 말할 그런 습관을 가지고 있는가?

버려야할 그런 습관을 계속 아무 생각없이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언제 시작했는 지도 모르는 나쁜 습관 하나가 가진 그 오랜 시간에 걸친 관성의 힘에 그냥 끌려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이 책을 우리 아이들에게 읽어보라고 추천하기 전에 문득 나를 보게 만드는 그런 책이라고 해야하지 않을까 싶어졌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