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 - 아이언맨과 아리스토텔레스를 함께 만나는 필름 속 인문학
라이너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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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을 하는 사람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영화란...

사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이 숨겨놓은 장치가 어디에 어떻게 있는지...

하려고 하는 이야기는 어떤 사상적, 문화적 바탕에서 비롯되는 것인지...

뭐 이런 것들을 심각하게 생각하면서 본 적은 별로 없다.

영화를 보면서 다시금 머리 속이 복잡해지는 것이 싫었다고나 할까?

어느 순간 내가 이지하지 못한 영화의 속사정이 궁금해졌다. 그리고, 그 이야기들이 내게 어떤 울림을 주었다.

영화 속에서 철학의 어떤 부분을 떠올리는 것은 쉽지 않다.

내가 철학에 대해 아는 것이 없는만큼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것이니깐...

이번에 읽은 책은 이런 나에게 영화 속에서의 철학은 이런 것이고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같다. 아주 복잡하지 않을 정도로만... ^^

책에서는 모두 11편의 영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각각의 영화에서 찾아진 철학에 대해 주된 철학자를 매치시켜 영화 속에 담겨진 철학 이야기 외에도 조금 더 깊이있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해야할 것 같다.

어벤져스:인피니티 워 와 아리스토텔레스

블레이드 러너 와 플라톤

12인의 성난 사람들 & 리갈 하이 와 소크라테스

매트릭스 와 데카르트

기생충 과 헤겔

그래비티 와 쇼펜하우어

조커 와 니체

내부자들 과 마키아벨리

다크 나이트 & 소리도 없이 와 융

설국 열차 와 마르크스

그녀 와 붓다...

대학교 다니던 시절 잠깐 영화에 빠져 지낸 적이 있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극장으로 발걸음이 잘 가지 않게되더니 지금은 TV나 케이블 방송에서 나오는 영화가 아니면 본 것이 거의 없는 듯...

위의 11편의 영화 중에서도 본 것은 손에 꼽는다.

어벤져스, 블레이드 러너, 매트릭스, 그래비티, 설국열차... 반도 안되는군...

이 중에서 정말 기억에 남는 것은 블레이드 러너와 그래비티...

난 너희 인간들이 믿지 못할 것들을 봤어. 오리온의 어깨에서 불타오르는 강습함들. 탄호이저 게이트 곁의 암흑 속에서 반짝이는 C-빔들도 봤지. 그 모든 순간들이 곧 사라지겠지.

마치 빗속의 눈물처럼. 죽을 시간이야...

블레이드 러너. 복제인간 로이 베티가 죽어가는 순간의 대사

블레이드 러너에서의 인간 대 복제 인간의 이야기는 마지막에 (지구로 몰래 숨어들어온) 복제인간의 대장 격이 인물이 수명이 다해 죽어가는 장면으로 인해 더더욱 기억에 남는다.

쏟아지는 비를 맞으며... 그리고, 고개가 푹 떨궈지던 그 순간에 날아가는 비둘기...

당시에도 내가 정말 참인간인지 아니면 나도 복제 인간인지 궁금해했었던 기억이 있다.

전지전능한 신이 만든 세상에서 나도 어쩌면 흙으로 빚어진 인형같은 존재일 뿐인데 나 잘났다고 설치는 것은 아닌지... 이런 생각을 하니 매트릭스와도 조금 통화는 듯한...

저자가 알려주는 플라톤의 인간론은 영혼과 육체로 나뉘어지는 이원론이다. 결국 인간이라고 함은 영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바탕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영혼이란 무엇일까? 기억일까? 그냥 존재일까?

샤를리즈 테론 주연의 '이온 플럭스'라는 영화에서는 인간의 수명이 다하면 그 기억만을 빼내어 다른 육체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영생을 실현한다. 이렇게 되면 기억을 이식받은 또 다른 나는 복제인간인가? 참인간인가?

현대 철학에서는 원본과 복제본의 구분도 무의미하고 나아가 원본이 상실되는 단계까지 이야기된다고 한다.

철학을 떠나서 과연 참인간의 자격은 어떤 것인지 자꾸 궁금해진다.

12인의 성난 사람들이라는 영화를 통해서는 소크라테스와 매치시킨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다수결의 원칙과 그 원칙 하에서의 배심원제도를 빗대어 이야기한다.

완벽하지 않은 인간들이 만들어낸 제도라는 것은 인간의 어리석음을 극복해보려는 시도라고 할 때... 이는 지혜의 산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지혜를 사랑하고 지혜를 추구한 소크라테스는 '악법도 법이다'를 외치며 죽었다기보다...

인간의 지혜를 모아 만들고 준수하려고 노력하는 제도에 대해 그 지혜에 대해 순응했기에 죽음을 선택한 것이 아닌가라며 저자는 이야기한다.

그럴지도 모르겠다.

소크라테스만큼 철저하게 지혜를 추구한 사람은 어쩌면 외곬수라고 회자될만한 선택을 하는 데에 거리낌이 없었을 터이니 말이다.



또 다른 영화인 다크나이트에서는 카를 융의 철학을 이야기하고 있다.

페르소나... 가면...

베트맨의 가면과 조커의 가면 (분장이라고 해야하겠지만)...

그리고, 우리의 가면...

나의 아빠라는, 아들이라는, 남편이라는, 사회인이자 또 다른 무언가로 불리고, 무언가로 보이는 그런 가면들...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면은 필연적이라고 융은 말했다.

하지만 그 가면, 페르소나가 나를 잠식했을 때... 그 때의 무서움은 덜 알려주는 것 같다.

나를 나이도록 해주는 페르소나와 함께 나다움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다른 영화와 철학 이야기에서도 저자는 많은 부분 생각할 꺼리를 주고 있다.

비록 내가 철학에 대해 아는 깊이가 얕아 다 소화를 하지 못하기는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지금 그 철학에 대해 책이라도 한 권 꺼내들게 만드는 구석이 있다는 것은 나에게 큰 울림을 준 것이 아닌가 싶다.

당장은 아닐지라도 시간을 내서 마키아벨리에 대해서 알아가야겠다는 생각...

시간이 좀 필요하기는 하다... 어려우니... 게다가 따분하기도 할 터이니...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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