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하게 행주 들고 카페 창업하기
이영희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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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중에서도 레드오션 중의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것이 바로 카페 창업입니다.

그냥 집을 나서기만 하면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가게가 카페이며, 10개 이상의 가게를 지나가면 최소 2~3개는 카페로 운영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런 포화상태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가게가 들어설 때면 카페로 지어지고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남 밑에서 일하기 싫고 술을 팔며 진상 상대하는 것도 싫고, 상대적으로 뭔가 평화롭고 고급스러워 보이면서도 쉬워보이는 이미지 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카페 창업 특히 프랜차이즈 창업을 많이 선택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커피가 좋아서, 내 커피 맛에 자부심이 있어서 선택하는 사람들은 개인적으로는 보기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마인드로 창업한 사람들은 다들 어느정도 작더라도 가게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성공 정도는 거두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왜 같은 가게를 해도 어느곳은 성행하고 어느곳은 망할까요?

커피 맛이 좋아서? 제 개인적으로 커피 맛도 분명 중요한 요소이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컨셉, 상권, 인테리어, 직원 등 다양한 요소들이 어우러져 시너지를 내야 손님들이 자주 찾는 흔히 얘기하는 핫플레이스가 되는 것이죠.

본 책을 보면 이런점을 보다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책에서 가장 크게 강조하는 것은 마음가짐이며 이 외에도 위에 얘기한 컨셉, 상권, 인테리어 등 다양한 요소들을 이야기합니다. 커피 맛에 대한 이야기는 길게 서술되어 있지 않습니다.

누구나 사장이 되는 꿈을 한번은 꾼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작은 공간에서도 시작할 수 있는 소자본, 소규모 카페 창업은 아직도 매력적인 아이템이라 생각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이런 생각으로 도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분명 쉽지 않습니다.

본 책은 자신만의 작은 가게를 운영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충분히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는 책이며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내용이 매우 알차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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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 커뮤니티로 연봉 1억이 되었다 - 당신을 위한 무자본 창업 노트
박소정.박서인 지음 / RISE(떠오름)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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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이 발달하며 월급, 사업 수익 등 대부분 오프라인으로 이뤄지던 수익 활동의 범위가 광범위하게 늘어났습니다.

가게가 없어도 온라인을 통해 전국, 전세계의 사람들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고 SNS 등을 통해 인플루언서가 되거나 사람들에게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책은 이러한 온라인에서의 수익화에 중점을 둔 책으로 특히 다양한 커뮤니티 시스템들을 활용한 수익 창출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보통 인터넷을 통해 물품 판매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방법은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입니다.

그마저도 블로그는 너무 레드오션이라며 쉽게 접근하지 못하거나, 눈에 띄는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블로그를 홍보 수단에 가깝게만 활용하며 사람들이 수익창출 채널로 활용할 생각을 하지 못하는 오픈채팅방과 이러한 노하우들을 활용한 전자책 발간, 강의, 강사 섭외를 통한 유료 강의 기획까지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노하우와 실사례들을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꼭 커뮤니티를 통한 수익 창출이 아니더라도 서술된 방법들은 어느 사업에나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꽤나 유용한 정보라 생각됩니다.

특히 한 챕터를 할애하여 브랜딩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것을 보며 온라인 활동의 핵심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려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브랜딩이라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온라인 활동에 자신만의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고, 이는 지속성에 영향을 주는 것이기에 저자도 브랜딩의 중요성을 수차례 강조합니다.

누구나 누군가에게 종속되지 않는 삶을 꿈 꾸지만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방법에 대한 무지 등으로 쉽게 해내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더불어 대부분의 온라인 사업이 레드오션으로 불리고 있는 지금, 흔하지 않지만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면서도 크게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책으로 추천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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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브랜드 시크릿 - 브랜드에 럭셔리의 Ego와 가치를 담아라
박유정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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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세계적으로 봤을 때 매우 작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명품소비량 1위를 기록할만큼 명품에 관심이 많은 나라입니다.

명품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뛰어난 재질과 퀄리티로 인해 사람들에게 사랑 받느냐 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건 아니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명품 브랜드들은 본인들만의 확실한 스토리가 있고, 대표 상품이나 그들만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제품만 본다면 훨씬 가성비 좋고 유사한 퀄리티의 제품들을 찾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를 소유하고 싶은 소비자들에 의해 매년 더욱 많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엎치라뒤치락 하는 전세계 1위 부자 순위에 꾸준히 올라가는 사람 중 한명이 바로 베르나르 아르노 LVMH 회장입니다.

루이비통, 디올, 불가리 등 한국에서 유명한 대부분의 명품 브랜드들을 소유한 세계 최고의 명품업체의 소유자죠.

대부분 빅테크 IT 기업들이 세계 부자순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그 사이에서 세계 최고 부자 순위에 든다는 것만 보더라도 얼마나 세계적으로 명품 소비가 활발히 이뤄지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저자는 럭셔리 브랜드의 가치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방법 등 타 일반적인 브랜드들과 차별화되는 럭셔리 브랜드만의 독창성을 알려줍니다.

이후 저자가 확실히 이야기해주고자 하는 럭셔리 브랜드만의 기획법이 이어지는데, 저자의 경험과 실무 이론이 결합되어 있는 책의 PART2가 본 책의 메인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럭셔리 브랜드를 기획하고 런칭하는지, 어떻게 유통하고 마케팅하는지 등 A-Z까지 럭셔리 브랜드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소개합니다. 일반 브랜딩에 대한 책들은 많이 있지만 본 책은 '럭셔리' '명품' 브랜드들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점이 확실한 차별점이며 다른 책에서 얻을 수 없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 명품 브랜드라는 틀에서 정보를 얻고자 하기보다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을 찾고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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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엔화로 미국 시장에 투자한다 - 일본에 상장된 미국 주식, 국채, 회사채 ETF, 일본 주식 투자법
부자소시민 지음 / 이레미디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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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기를 기점으로 사람들의 투자에 관한 관심이 비약적으로 늘어난 느낌입니다.

부동산, 코인, 주식 등의 엄청난 상승으로 투자를 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간의 자산 격차가 눈에 띄게 벌어지며 사람들이 단순히 저축만으로는 격차를 극복할 수 없다고 느꼈기에 생긴 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국내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만족할만한 수익률을 얻지 못합니다.

흔히 얘기하는 박스피이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해외시장 특히 미국 주식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본 책에서는 준기축통화인 엔화의 효용성에 대해 주목합니다.

준기축통화로 달러 바로 아래 정도의 지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른 통화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특히 최근에는 엔저 현상으로 인해 기존보다 더 저렴하게 엔화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엔테크(엔화가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아서 차익을 남기는 방법)를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저자는 엔화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재테크 방식을 소개합니다.

 

특히 흥미로웠던 부분은 역시 제목에 나와있는 엔화를 이용한 미국 시장 투자 방법입니다.

일본 주식을 하나정도 보유하고는 있지만 책에서 제시한 방식으로 미국시장에 투자할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었기에 책을 읽어보고 실제로 해볼만한 매우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중간중간 언급되는 저자의 투자에 대한 마음가짐, 대응방법 등이 제가 추구하는 바와 상당히 유사해서 더 책의 내용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나와 유사한 방법을 추구하는 사람이 실제로 실천하는 방법이라면 나에게도 맞는 방법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국내주식시장보다는 해외 주식시장이 유망하다더라, 미국시장이 투자하기도 편하고 제일 잘 오른다더라 하는 생각으로 어떤 종목이 좋은지만 검색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보다 다양한 방식의 새로운 투자법을 익힌다면 위험을 헷지하면서도 수익률 높은 투자를 할 수 있는 방향을 알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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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브랜딩을 호텔에서 배웠다 - 사비 털어 호텔 150군데 다니고 찾아낸 돈 버는 마케팅 인사이트 23
정재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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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를 처음 다닐 무렵, 본인이 다양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해 봐야 한다며, 비록 여유가 없더라도 호텔, 백화점, 외제차 전시장 등 고급 이미지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곳들을 억지로 방문한 때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돈도 없고 당장 뭘 살 수도 없는데 괜히 가서 시간을 낭비한다고 생각 했었습니다. 한참 시간이 지난 후에야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서비스를 어떻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나. 결국 한번은 그런 고급 마케팅들을 직접 경험해보는 게 훨씬 도움되는 일이라는 걸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본 책의 저자는 퇴사 후 우연히 들린 호텔에서 떠오른 유사한 생각을 바탕으로 약 150개 호텔을 직접 사비로 다니며 브랜딩에 대해 공부했고 인스타그램 호텔 분야 인플루언서가 되는 등 본인의 경험을 적극 살린 행보를 바탕으로 브랜딩,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 중입니다.

 

왜 수많은 곳 중에서도 호텔이 브랜딩의 끝판왕이 된 것인지, 어떻게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마음을 사로잡아 수익을 창출하는지 등 대체 불가능한 호텔의 매력과 마케팅적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마케팅을 업으로 삼고 싶으나 막상 이를 실제로 적용해보려 하면 이론적인 부분들이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과연 이 제품이나 타겟에 맞는 방향인지, 어떤 인사이트를 떠올려야 하는지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저자는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가지고 고객에게 어떤 만족과 행복을 전할 수 있는지를 항상 마음속에 새겨야한다며 이 마인드가 모든 서비스와 마케팅의 기본이 되어야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본 책은 단순 마케팅에 대한 이론서가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 어떤 식으로 마케팅 인사이트가 적용되는지 실제 사례를 풍부하게 볼 수 있는 서적입니다. 혹여 마케팅에 대해 흥미가 크지 않더라도 우리가 가는 호텔에 왜 우리가 끌리고 여행이 아님에도 머물고 싶은, ‘호캉스라는 단어가 유행하게 된 이유를 깨닫고 싶은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서적이라고 생각됩니다.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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