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고양이야 미안해>는 원유순님의 여섯 편의 단편이 수록된 책이다. 각각 다른 여섯 명의 친구들이 나와서 다른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다.

아이들도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이해할 수 없거나 두려운 일에 맞닥뜨릴 것이다. 그 일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는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도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사람들의 잘못으로 인해 다친 오소리를 치료해주는 진돗개 도도처럼 그 도도를 자랑스러워하는 진이와 싸움짱인 지호에게 복수하고 싶지만 용기가 없던 아이가 체육시간에 혼자 남아서 지호에게 어떤 짓을 할까면서 잠시 못된 생각을 했다가도 지호의 얼굴을 보고 하지 않기를 잘했다고 생각하는 아이, 그리고 미국에서 온 조나단과 찬민의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도 할머니와 지낸 일주일동안 할머니를 이해하게된 손녀 지민이, 돈을 갚지 않고 도망간 외국노동자이지만 가족에게 전화한 통 하고 싶다는 애원에 집에 들여와 전화를 하게 해 준 우주도 어쩌면 어른인 나보다는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 번째로 수록된 <고양이야, 미안해>는 길에서 죽어가는 새끼 고양이를 발견한 은선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기도 하지만 아무도 도와주지 않고 동물 병원 의사역시 병원으로 데리고 오면 치료해주겠다고 한다. 어쩔 도리없이 집으로 돌아온 은선은 새끼 고양이를 게속 생각하다가 언니와 함께 그 자리에 가보지만 아무것도 없다. 언니는 은선에게 누군가 치료하러 데려갔을 거라 말해준다. 나도 그렇게 생각하고 싶다. 누군가 은선이같은 마음을 가진 어른이 동물병원으로 데려갔을 거라고 말이다.

그 상황이 되면 나는 어떻게 행동할 수 있을까란 생각을 해본다.

나 역시도 애완동물을 키워보았고 함부로 동물을 버리는 사람들을 혐오하면서도 버려진 동물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순간적으로 그 자리를  피했을 것 같은 생각이 먼저 들었다. 그리고 나서는 후회를 했을 것이다. 나 자신도 이런 일에는 선뜻 용기내기가 어려운데 그래도 은선이는 나보다 더 나은 것 같다. 다시 그 자리에 가서 도움을 주려고 했으니 말이다. 어른인 우리들이 먼저 용기를 내야하는데 쉽지가 않은가 보다.

그래도 은선이나 다른 여섯명의 친구들처럼 우리 아이들이 생각한다면 앞으로는 더 밝은 용기있는 어른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