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일본의 알몸을 훔쳐보다 1.2 세트 - 전2권
시미즈 이사오 지음, 한일비교문화연구센터 옮김 / 어문학사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메이지 유신알듯 모를듯 역사시간에 외우던 단어가 메이지 유신이다. 학교에 다닐때는 그냥 지나쳤던 이 메이지 유신은 일본 메이지 왕[] 때 막번체제()를 무너뜨리고 왕정복고를 이룩한 변혁과정을 말한다.

 

우리는 시대를 살아가면서 바로 옆에서 볼수 있는 너무나 당연한 것은 그냥 지나쳐 버린다.  내게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타인에게는 흥미로운 일들. 그 일들이 100년전, 200년전 일이라면 분명 지금과는 틀릴것이다. 당연하여 놓쳐버렸던 일들. 그 궁금함을 내 눈이 아니 타인의 눈을 통해서 들여다 본다면 더욱더 사실적이지 않을까?  거기에 일본. 우리 눈에 일본은 우리의 역사를 야금야금 갉아먹으면서 억압하는 침략자의 얼굴이다. 그래서 제대로 볼수 없을지도 모른다.  19세기 일본의 얼굴을 우리의 눈이 아닌, 프랑스인 비고의 눈으로 본 『메이지 일본의 알몸을 훔쳐보다』는 메이지 시대의 일본의 모습이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사뭇 궁금하게 만든다. 

 


책속 삽화들은 풍자화로 되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너무나 사실적이고 적나라하다. 1882년부터 18년간 일본에 체류하면서 풍자잡지 <도바에> 를 발행하고 일본인의 일상을 풍자화집으로 출간한 프랑스인 화가 조르주 페르디낭 비고의 풍자화 모음집. 유럽인의 시각으로 바라본 근대 일본인의 모습과 살아남기 위해 매진하던 일본인들의 집념과 열정을 담고 있으며, 메이지 시대에 부국강병과 불평등 조약을 개정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정치가들의 모습과 일본 근대화가 실은 자유민권운동을 탄압해 이루어졌음을 알려주고, 전통 문화와 근대문물이 혼재된 가운데 일본의 평범한 하층민에게 근대라는 것이 무엇이었는가를 생각하게 하고 메이지시대를 이끌어간 진정한 주인공이야말로 일본 근대를 살던 하층민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두 권으로 나뉘어진 책은 많은 삽화가 들어가 있지는 않다. '근대'라는 열차 안의 일본인들 - 도쿄,고베 간 철도, 병사의 하루 /  굴절된 근대 공간 속 하층민의 일상 - 게이샤/창부/하녀의 하루/ 메이지의 일본인, 생활의 발견 - 일본인, 남과여, 일하는 사람들 / 메이지 시대의 사건과 인물, 한 페이지는 삽화, 한 페이지는 친절할 정도로 그림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삽화만으로 그냥 지나쳐 버릴 이야기거리들을 들려주고 있다.

 

이 삽화들은 다분히 유럽인의 눈으로 본 아시아인의 모습을 조소와 함께 그리고 있다. 그래서 삽화를 보는 중에도 유럽의 신민사상이 보여진다. 그래서 눈쌀이 잡히기도 하지만, 우리의 역사속 일본의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알기때문에, 혼도시에 서양식 와이샤츠를 입고 사타구니에 부채를 부치는 모습들을 보면서 나역시 씽끗 웃어넘긴다.  이래서 왜국놈들이라는 이야기를 듣지. 하지만, 우리의 역사는 어떠했을까? 나라를 지키지 못해, 왜국놈들이라 하던 그들에게 굴복했던 우리의 역사 말이다. 조소가 보일지는 모르지만, 우리보다 앞서 신문명이 들어온곳. 그래서 이런 그림이라도 남아있는 곳. 일본은 자신들이 보여주기 싫어 꽁꽁 숨겨놓았던 모습까지도 남의 눈을 통해서 보여지고 있다.  우리의 숨겨지고 감춰어져 있는 역사가 이렇게라도 보여진다면 얼마나 감사할까?  일본에서 일본인이 아님에도 일본인처럼 살려고 애를 쓰던 비고에게, 일본에게 새삼 질투심이 이는것은 우리의 역사에 대한  애잔함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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