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의 진심
이민주 요리, 이지현 글 / 작가와비평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그대로 식탁 위에 올려진 음식을 통해 진심이 물씬 느껴지는 책이다. 저자가 풀어내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는 서정적이면서도 마음을 뭉클하게 물결치게 만든다.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 이 책은 각기 다른 주제를 가진 음식들이 등장한다. 물론 이야기의 구성은 작가가 그 음식과 관련하여 있었던 에피소드나 다른 책에서 인용되었던 부분이라든가를 위주로 풀어낸다. 저자는 일본에서 거주하는 기간 동안 접했던 음식에 대한 이야기도 종종 꺼내는데, 다른 나라의 문화까지 한 번에 느껴볼 수 있어 새롭게 느껴졌다. 가장 처음을 장식한 음식은 바로 '김치'이다. 저자가 일본에서 거주할 때의 일이 이때 등장하는데, 일본의 김치가 한국의 김치와 다른 점은 단순히 젓갈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한다. 바로 '배추'에서부터 오는 차이가 김치의 맛을 확연히 다르게 만든다고 한다. 우연치 않게 들른 마트에서 저자가 만난 일본식 김치를 한국식 김치로 제대로 바꿔주었던 에피소드는 저자의 말처럼 애국의 길이 아니었나 싶다.


그 다음으로 생각나는 음식은 짜장면이다. 저자가 이사한 집 근처에 유명한 중식집이 있다고 한다. 가끔 저자는 어원에 대한 이야기도 하는데 꼬막에 이어 짜장면이 왜 고막이 아니고 자장면이 아니게 되었는지도 설명한다. 확실히 꼬막은 고막보다 훨씬 맛있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짜장면이라는 존재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그리고 우리나라 차이나타운에서 유명한 중식당에서 하는 짜장면과 일반 짜장면의 맛이 다르지 않아 일종의 안도감을 느낀 이야기까지 우리도 한번쯤은 경험했던, 그래서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실려있다. 다양한 음식들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호박 스프에 대한 부분이라던지, 짬뽕, 퀘사디아 등을 만나면서 각국의 음식을 만나보기도 한다. 음식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저자는 좌측 페이지에 조그마하게 레시피와 음식 사진을 담아 두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힐끔 힐끔 보며 음식을 다시금 느껴보는 것도 이 책이 가진 또 하나의 재미이다.


계절별로 음식이 나누어지거나 정확한 구분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저자가 의도했던 것은 잔잔한 마음의 안정과 위로가 아니었을까 싶다. 우리가 친근하게 느끼는 음식, 그리고 자주 접하는 음식을 통해서 우리의 마음이 평온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 했다. 마지막 음식으로 가는 길에는 칵테일도 소개되고 있으니 칵테일에 관심이 있는 부분은 뒷쪽부터 읽어보아도 좋겠다. 여러 가지 음식을 접하는 동안 입맛을 다시기도 했는데, 하나씩 다시 먹어보며 저자의 말을 떠올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음식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기억하고 글로 옮기는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렸을까 싶으면서도, 우리 모두 하나 이상씩은 음식에 대한 에피소드를 갖고 있기도 하겠지라는 마음도 드는 책이었다. 따뜻한 한 그릇의 스프를 먹는 시간을 느끼고 싶다면 이 책이 제격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