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비법과 명인의 술
조정형.조윤주 지음 / 다온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을 즐기는 편은 아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즐기고 싶은 술이 있다면 전통주이다. 몇몇의 전통주를 접하면서 이 전통주를 직접 사러 가보고 싶다거나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을 기회가 생겼을 때 무척 반가웠다. 전통주를 만드는 일은 할 수 없겠지만 최소한 맛있게 즐기는 전통주에 대한 정보를 전문적으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떄문이다. 이 책은 전통술의 역사, 명인의 술, 세계의 음주 문화까지 넓은 스펙트럼으로 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전통주라고 하면 막거리, 청주 등이 떠오른다. 막걸리는 양조주 중의 하나로 가정에서 술 접대용으로 사용되던 술이다. 이외에도 농사일에 쓰인 농주도 있었고, 보관을 위해 소주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 책 초반에 재미있었던 부분은 전통주를 바탕으로 한 칵테일에 대한 소개였다. 칵테일이라고 하면 이름 어려운 서양 술들의 혼합이라고 생각했는데, 이강주나 금산인삼주 등을 활용해 개발된 칵테일이 있다.


꽤 오래 전부터 술은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마셔졌다. 그 기원은 고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주로 곡식을 이용한 곡주가 주를 이루었다. 이 곡주 양주법은 고려 시대에 정립이 되었으며 탁주와 양주의 종류도 이때서야 다양해졌다고 한다. 아무래도 술 문화가 가장 화려했던 시기는 조선 시대이다. 그림에도 남겨진 술 마시는 장면들이 있을 정도이느 풍류를 아는 민족임에는 틀림없다. 박물관에서나 볼 법한 술 빚는 주기들을 소개하는 페이지가 있다. 어디선가 깨진 조각들을 본 기억도 있지만 이러한 것들로 술을 내리거나 만든다는 것이 무척 신기하게 느껴졌다. 술의 역사를 지나면 이제 대한민국 명인들의 술이 소개된다. 아마도 음주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이러한 정보는 꽤 고급 정보가 아닐까 한다. 직접 주조장에 찾아가서 맛 보는 술의 맛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먹는 술과는 확연히 다르다고 한다. 우리는 주조장에서 마시는 문화가 거의 없거나 방문, 견학 등의 것도 없다. 하지만 해외를 나가보면 종종 공장 형식의 주조 공장을 방문하거나 견학할 수 있는 것을 보면, 이러한 것들이 문화로 만들어지면 좋으리라 생각된다.


우리나라에는 총 25인의 명인이 있다고 한다. 전국 곳곳에 명인의 손길에 만들어지는 술들이 있는데, 이중에는 엄청 유명한 술들도 많다. 한산소곡주, 안동 소주 등 이름난 술들도 있고, 처음 마주하게 된 술들도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역사를 가지고 있고 명인만의 방법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처음에는 이렇게 방법을 알려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것 아닌가 했는데, 이 술은 명인들이어서 맛이나는 술일 것이다란 생각이 문득 들었다. 마지막으로는 세계 각국의 술을 살펴볼 수 있었다. 술을 즐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이 책은 보물지도와 같은 존재이리라 생각한다. 술을 즐기지 않더라도 국내에 명인들이 만드는 전통주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의미를 갖고 있다. 전통주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며 (이왕이면 마시면서) 전통주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