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안영준.엄인정 옮김 / 생각뿔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 관계에 대한 고민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제일 가까운 친구 관계부터 사회 생활을하면서 부딪히는 직장 인간 관계까지, 타인의 마음이 내 마음 같지 않아 생기는 일들의 대부분은 인간 관계로 인해 벌어진다. 더불어 인간 관계에 대한 고민이 가장 사람들의 고민 중에 크고,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다보니 다양한 인간 관계에 대한 서적이 출간되기도 하고, 때로는 공격적으로 떄로는 방어적으로 여러 가지 인간 관계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고는 한다. 나에게 맞춤형 답안은 없다는 것은 누구든 알고 있다. 그런데 이런 맞춤형 답안은 아니더라도 모범 답안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카네기 인간관계론>이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이름 그대로 카네기가 쓴 인간관계론이다. 사람을 대하는 기본 원칙, 사람의 호감을 사는 6가지 방법, 사람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사람을 변화시키는 9가지 방법,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7가지 방법 등 6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제목만 보더라도 이를 통해 인간 관계를 해결해 보고 싶은 욕구가 든다. 이 책에서는 담담하게 그리고 묵직하게 인간 관계에 대한 처방을 내려준다. 누군가의 저서라는 이름을 딴 책은 대부분 좀 지루하거나 어렵거나 힘들거나 등의 요소가 하나쯤은 있는데, 이 책은 사례 중심으로 되어 있다. 이 많은 사례들이 전혀 지루하지도 어렵게도 만들지 않아 인간 관계에 대한 공부를 쉽고 편하게 할 수 있었다.


카네기가 말하는 인간관계론의 큰 맥락은 내가 나서거나 나의 주장을 내세우거나 등의 공격적인 방법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를 비판해서는 안 되고, 비판한다고 해서 그 상황이 결코 달라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카네기가 말하는 여러 사례를 통해 알게 되었다. 제대로 된 말이 누군가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인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 등 여러 가지 배울 점들이 많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무엇보다 인간 관계에 대한 고민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고 싶어지게 만드는 구성이 끝까지 책을 읽어낼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닌가란 생각도 들었다.


인간 관계에 대한 고민은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그 어떤 인간 관계에 고민을 갖고 머리가 지끈 거리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담담하게 마음을 정리하고 제대로 된 처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인간이 원하는 방향이지만 모든 인간이 할 수 없는 방향일지도 모르는 인간 관계, 그렇지만 이 책을 통해 인간 관계에 대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최고의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인간 관계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이 책을 차분하게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