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BTI 유형별 리더십 & 팔로워십
윤서영 지음 / 커리어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몇 년 전, MBTI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나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됐다. 사람들의 성격을 총 16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정밀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MBTI 테스트는, 이제는 그 어떤 성격 검사들보다 인기가 있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MBTI를 주제로 한 컨텐츠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다. 나를 알아가고 타인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MBTI 유형별 리더십 & 팔로워십》은 우리에게 익숙한 MBTI를 사용해 우리가 어떻게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사실, 사람은 언제나 팔로워일 수만도 없고, 리더일 수만도 없다. 오히려 리더와 팔로워의 역할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중간 관리자인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우리의 MBTI의 강점을 잘 활용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먼저, 저자는 MBTI 각각의 글자가 주기능, 부기능, 3차 기능, 열등기능으로 분류된다고 알려준다. 즉 성격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있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특성이 있다는 것이다. 각각의 MBTI마다 주기능과 부기능이 다른데, 나 같은 경우는 주기능이 직관이고, 부기능이 감정이었다. 따라서 어떤 일을 할 때 N(직관)의 특성이 돋보이게 된다.
흥미로웠던 것은 각각의 기능이 또다시 (e)와 (i)로 나누어진다는 것이었다. 해당 특성이 외부로 나타나는지 내부로 발휘되는지에 따라 행동 방식이 달라지는 것이다. 원래 알고 있던 MBTI 정보에 내가 몰랐던 전문적인 설명까지 덧붙여 알려주니 이해하기도 쉬웠고 흥미로웠다.
무엇보다 MBTI별 리더십과 팔로워십 팁들을 소개하면서 '조해리의 창'이라는 진단지를 함께 사용한 것이 신선했다. 이 진단지는 심리학자 '조셉 루프트'와 '해링턴 잉햄'이 개발한 것으로,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적인 측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데 도움을 준다. 진단 유형은 열린 자아, 눈먼 자아, 숨겨진 자아, 모르는 자아, 총 4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이것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 대한 나의 관심도를 측정할 수 있다. 부하 직원들을 다루고 임원진을 대할 때 나의 기본적인 성향과 더불어 타인에 대한 이해도까지 파악하고 있다면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다.
MBTI 챕터를 하나하나 읽어나가면서, 자연스럽게 그 유형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떠올랐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왜 그 사람이 그때 그렇게 행동했는지, 왜 그런 말을 했는지 쉽게 이해가 되었다. 누군가는 이 테스트가 과학적이 아니라고, 신빙성이 없다고 말하지만, 나와는 다른 타인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면에서 MBTI의 순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앞으로도 다양한 MBTI 유형 시리즈가 계속 출판되기를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