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품격 - 하버드가 알려주는 사람을 얻는 말하기
김지현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연 하버드생들의 대화의 품격이 무엇일까 궁금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말보다는 글이 편하기에 평상시에 말을 잘하는 사람들이 항상 부러웠고 말을 통하여 많은 일들을 해결하는 모습을 볼때 나도 저 사람들처럼 말을 잘하고 대화를 잘 해보았으면 나도 저렇게 대화를 해 볼 수 있을까 배울수 있으면 배워 보고 싶었습니다.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발표한 대화와 협상에 관한 연구이론을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였는데 그들도 대화를 잘 하기위해 아니 소통을 잘 하기위해 고민을 한 것 같습니다.

말을 잘 하는 사람들은 말을 잘 하려고 노력하는것도 없이 쉽게 잘 소통을 하는 것 같습니다.

1부 하버드식 대화법의 핵심

사람을 움직이는 힘은 감정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사람의 감정을 잘 읽고 소통을 할 것인가 진정한 대화의 소통은 상대방의 감정을 잘 파악하여 상대가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또한 대화를 한다는 것은 상대방의 말을 잘 들으면 그 말속에 해답이 있다고 하는데 해답을 잘 들으면서 내 생각을 말을 한다면 일이 해결된다고 봅니다.

2부 사람을 움직이는 말의 힘

먼저 인사를 하고 이름을 부르고 칭찬을 하면서 말과 행동을 일치하여 상대방의 신뢰를 얻어 대화를 이끌어갈때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다고 합니다.

좋은 대화는 판사가 아니라 변호사 진정한 소통은 상대를 위해 판단이 아니라 이해해주고 더불어 같이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3부 사람을 움직이는 말의 힘

상대가 원하는것을 해주고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대화를 할때 기쁨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살아가다보면 말 한마디로 상대를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합니다.

말 한마디를 통하여 대화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4부 말로 호감주는 사람 말로 상처주는 사람

같은 말을 해도 호감을 주는 사람이 있고 상처를 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말을 하더라도 말의 속도 크기 환경등을 생각하고 소통을 해야하는데 상대의 공감대를 어떻게 형성하는가에 따라 어려움을 느낍니다.

5부 다시 말하기를 배우다

다시한번 말하기를 배워봅니다. 내 생각보다 상대의 생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좋은 말만하고 즐거운 생각만 하고 말과 행동을 같이 하는 삶 다시한번 말하기를 배워봅니다.

6부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의 대화법

리더가 되지 못하는 리더 즉 꼰대 상사와 같이 일을 할때 정말 힘들었습니다.

또한 아무 일이 없이 미워하고 차별을 당할때 어떻게 말을 하고 소통을 해야 할까 같이 대화를 하자고 하여도 내말은 듣지도 않고 자기말만 하는 사람과 대하를 할때 요즘처럼 코로나 시대 언택트 시대 어떻게 소통을 해야할까 해답을 찾아 봅니다.


같이 일을 하고 싶고 같이 소통을 하고 싶어 해답을 찾고자 이 책을 선택하고 읽게 되었습니다.

자기말만하고 자기 행동만 인정하고 상대방은 말하지 못하게 하고 상대방의 말은 듣지도 않고 행동하는삶 또한 문자로 하면 삭제해버리는 상대방 어떻게 대화를 할까 그래서 결론을 내린것은 내가 그 사람과 영원히 살지는 않는다는 것을 위안을 삼으면서 그 사람의 행동은 무시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때로는 대화가 되지 않을때 무시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을때 그것도 대화와 소통의 한방법이라고 생각하고 행동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대방과 잘 관계를 잘하고 싶어 대화를 하려고 노력하였으나 그런 사람과의 대화가 되지 않을때 무관심도 하나의 방법 그것도 하나의 대화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읽어 나가면서 진정한 대화의 품격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방법 그것도 한 방법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고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