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 앞을 내다보는 선택을 하는 법
스티븐 존슨 지음, 강주헌 옮김 / 프런티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로벌시대 세게속에서 작고 작은 한반도의 반쪽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살아가야하는가 정년을 눈앞에 두고 있는 저로서는 남의 일 같지 않아 요즘 미래에 대한 선택에 관한 책을 골라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오지 않은 곧 올 것 같은 일들을 생각하면서 어떤모습으로 어떻게 준비하고 맞이하면서 결정할 것인가를 생각하다 이 책을 선택하였습니다.

오래전 학창시절 가지 않는 길에 대한 시와 단편소설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만약 공직자의 삶을 살지 않고 장사를 했더라면...

서울에 살지 않고 지방에 살았다면 어떤 선택을 하였을까

결혼을 늦게 하여 살거나 독신으로 살았다면 지금 어떤 자리에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면서 한편의 드라마도 써보고 공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정년퇴임후의 미랭를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결정을 해야할까를 생각하면서 스티븐 존슨의 저자의 지혜를 빌려보게 됩니다.

1. 마음의 지도를 그려라

내가 하고자 하는일 내가 이일을 하면  어떻게 되고 어떤 모습으로 미래가 진행이 될까하는 나만의 지도를 그려봅니다.

그래서 실수를 적게하고 잘 되게하는 일등을 그려보라는 것입니다.

2. 변화와 결과를 예측하라

모든 일이 내 마음되로 된다면 모두가 성공하고 실패는 없을것입니다.

그러나 세상만사가 모두 내 뜻대로 되지 않고 환경적으로 사람 관계등등으로 인하여 생각지도 않던 일들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잘 세워 여러모양으로 준비하고 대비하여 성공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3. 다양한 관점으로 비교하여 결정하라

모든 일들이 예측된대로 이루어 진다면 실패가 없고 좌절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일을 사람이 하는 일이고 무슨 일이든 환경적으로 사람으로 인하여 예측하지 않던 일들이 종종 생겨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때에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고 준비를 한다면 그만큼 실수가 적어질 것이라고 봅니다.

고령화가 되어감에 따라 예전에는 나이 60이면 은퇴하고 쉴 수 있는 나이라고 하지만 요즘은 나이 70살 80살이 되어도 정정한 어르신이 너무나 많은 것을 봅니다.

제2의 인생을 살고 행복하고 즐거운 인생을 살기위해서는 무조건 시간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고 계획하고 나아간다면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가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앞을 내다보는 선택을 하는법 이제는 제2의 인생을  재미있고 멋있게 살기위해서는 제1의 인생은 가족을 위해 살았다면 제2의 인생은 나를 위해 내 자신의 행복을 위해 살아가는 모습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