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수록 돈 버는 부동산 세금 바이블 - 20년 경력 부동산 전문 세무사의 절세 기술
이승희 지음 / 현익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의 머릿말에 보면 이런 말이 나온다. "납세는 의무이지만, 절세는 납세자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이 말에 정말 공감을 하는데 세금을 내는 것을 피할 수 없다면 합법적인 틀 안에서 최대한 절세방법을 알아보고 누리는게 똑똑한 것같다. 특히 다양한 세금 중 부동산 관련 세금은 금액이 크기도 하고, 절세방법을 잘 알아보면 크게 차이나기도 하기 때문에 실거주 1채만 보유하고 있더라도 어느정도 지식을 쌓아놓고 있으면 좋을 것같아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부동산 투자를 목적으로 한다면 이 책에 당연히 관심을 가질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게 아니더라도 살다보면 실거주를 위해 집을 사게되고, 이사를 위해 팔기도 하는데 이 때 어떤 경우는 큰 금액의 양도소득세가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투자가 아니더라도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는 세금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의 개념을 알아두고 어떤식으로 과세가 되는지 배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사실 양도소득세 같은 경우 계산이 복잡하고 디테일한 세율같은 것은 자주 바뀌기에 큰 틀에서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었다.
또 집이나 건물을 가지고 임대를 내어주는 경우도 있는데 최근 개정된 법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저자가 세무사로 일하며 실제로 많이 접했던 사례들을 토대로 주의할 점까지 나와있어 실무적인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같았다. 실제 신고서 양식도 책에 나와있어 세무사 없이 혼자 하려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같다. 나는 아직 임대를 내어줄 집이나 건물은 없지만 이런 내용들이 있구나 하고 알 수 있었다. 세금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줘서 부동산 세금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