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담실의 단골손님 - 심리학 전성시대에도 답을 얻지 못한 당신에게
박신혜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유독 늘어난 시기가 있었다. 심리학에 관한 책, 영상들이 넘쳐나고 가스라이팅, 자존감, 자기효능감 등 심리학적인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된것만 봐도 심리학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책이 그런 부분을 꼬집으며 심리학이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해 읽어보게 되었다.
저출산과 같은 우리 사회의 문제들을 심리학적 이유로 설명해 주는데 공감이 되면서도 씁쓸한 기분이 들었다. 비출산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이해가 가지만 그래도 나는 아이를 낳고 싶기에 더 살기 좋은 세상이 되었음하는데 갈수록 어려워지는 것같아 안타깝기도 했다.
이밖에도 한번씩 크게 대두되고 있는 갑질에 대해 갑질을 하는 사람들이 왜 그렇게 하는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는데 '아 이런 사고방식이 갑질로 이어지는구나'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렇게 몰아가는 현실이 공감이 되면서도 슬펐다.
또 정신적인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원인으로 가장 많이 꼽는것 중 하나가 '낮은 자존감'이라고 하는데 이에 관련된 내용도 있었다. 이 챕터에서 인상이 깊었던 것은 자존감이 어떤 일의 원인이 아니라 우리 인생에서 벌어진 일들의 결과라고 하는 부분이었는데 진정으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존감을 낮아지게 했던 경험을 다시 되짚어 보면서 그로부터 벗어나야한다고 하는게 정말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자존감이 낮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마음이 약해지는날 한없이 우울해지는 때도 있었다. 그 원인에 대해 잘 생각해보면 그렇게 큰일도 아닌데 너무 마음썼던게 그럴필요가 없었던 것같다. 전체적으로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아 재밌게 읽었던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