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남자들이 식료품점의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걸, 교통의 흐름을 타려면 카트를 어느 방향으로 밀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는 걸, 특히 저녁 시간에 통로 한가운데에 당황한 채 서 있는 건 식료품점 이용객으로서 좋지 못한 행실임을 자각하지 못한다는 걸 이미 알고 있었다. - P71

그는 햇살이 눈부시고 홀가분한 일요일 오후가 선물임을 이해하는 남자다. - P78

돌아갈 몫은 여전히 풍부하다-꽃이 풍부하고, 씨앗이 풍부하고, 벌레가 풍부하다. 하지만 우리 정원에 사는 생물들은 공유하는 데 흥미가 없다. 그들에게 결핍이란 결핍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것이다. 진짜 위협과 상상 속 위협이 같은 반응을 유발한다. 나는 창가에 서서 그들을 지켜보고있다. 그들의 사나움이 상기시키는 인간의 모든 갈등을 떠올리면서. - P84

나는 누가 자기들을 보고 있다는 걸 감지하지 못할 때 그 아이들의 마음이 작동하는 방식에 무척 놀랐다. 그 아이들의 생활이 나 없이 펼쳐지는 방식에 놀랐다. 아마 우리 어머니도 내 여동생의 믿음에서 완벽한 천진함을 엿보는 것이 좋았을 것이다. 그리고 어머니가 너무나 큰 사랑과 절대적 기쁨을 가지고 그 이야기를 해 주었기 때문에 나도 이해가 된다. - P87

강은 다른 무엇과도 다른, 그저 강 자체일 뿐이다. 강은 우리가 여기에 살기 훨씬 오래전부터 여기에 있었고, 우리가 사라진 뒤에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강은 우리의 흔적을 전부 지울 것이다ㅡ악의 없이, 심지어 인식하지도 않고. 그리고 우리가 땅속으로 사라지고 우리의 모든 구조가 무너져 먼지가 될 때, 강은 다시 빛과 물과 하늘이 나무 사이에서 서로를 발견하는 장소가 될 것이다. - P95

참된 야생에 무지한 사람이 자연에 관해 글을 쓰려면 신경 소모가 많다. 하지만 무지의 이면은 놀라움이고, 나는 놀라움에 능숙하다. - P1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