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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조선상고사 - 천재 사학자 신채호 선생의 조선상고사를 읽기 쉽게 풀어쓰다!
신채호 지음, 이성길 옮김 / 북북서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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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상고사]와 '연개소문' 그리고 '규염객(虬髥客傳)'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다

 

드라마를 보다 무심코 떠오른 연개소문과 규염객(虬髥客)의 진실?

얼마전에 [보보경심]을 보다, 5편쯤에 홍불녀와 규염객을 언급한 것을 보았다. 예전에 규염객은 '연개소문?'이라는 것을 얼핏 어떤 책에서 봤다가 다시 떠오르기 시작했다.

 

신채호님의 [조선상고사]를 읽다 보니, 10편의 고구려와 당나라 전쟁에 연개소문의 출생에 대해서 나오기 시작하는데, 어김없이 언급된 규염객에 흥미있게 보기 시작했다.

 
책의 내용을 잠깐 서술하면,

 

' 규염객은 부여국 사람으로 중국에 와서 저 태원에 이르러 이정과 서로 교제하면서 이정의 아내 홍불지(홍불녀)와도 남매의 정을 맺은 뒤에 중국의 제왕 자리를 손에 넣고자 도모하였다. 그러나 당공 이연의 아들 이세민(후에 당태종)을 만나보고는 그 뛰어난 기상에 눌러 이정에게 "중국의 제왕이 되려는 뜻을 버렸다"고 말하고는 귀국하여 난을 일으켜 부여 왕이 되었다.'

- <조선상고사, p.453>

 

중국에선 끊임없이 드라마로 각색되는 [규염객전], 연개소문의 젊은 시절(?)

여기서 부여국은 '고구려'를 말하며 규염객은 곧 연개소문을 말한다고 한다. 사실 이 [규염객전]은 당나라 두광전의 소설로 드라마 <풍진삼협지 홍불녀>를 시작해, 끊임없이 각색되어 다시 형태로 방영되어오는 소재중 하나이다. 양조위가 출연했던 <대운하>라는 작품에선, 양조위가 규염객 역으로 출연해서, 수나라 말기, 당나라 초기를 배경으로 규염객에 대해서 재미있는 시선으로 볼 수 있다.

 

신채호 선생님은 연개소문을 그린 또 다른 소설 [갓신동전]은 연개소문의 행적을 보여주는 소설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이래저래 연개소문이 소년시절 중국 대륙을 여행했으며 당 태종 이세민과는 악연으로 맺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개소문의 평가 저하된 이유로도 연개소문 사후, 당나라와 신라가 삼한 지역을 차지하고 난 후, 역사적인 기록을 왜곡하면서 역사적 사료 역시 그렇게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연개소문의 업적은 소설이든, 민간에 전설이든 어떤 방법으로든 현대의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리려 하고 있기 때문에 사료만이 아닌 역사적으로 남아 있는 다른 사적들로도 그 진실을 볼 수 있으리라..

 

역사를 비판하는 또 다른 시선..그러나 이해할 수 있는 신채호 선생님의 시선

신채호 선생님의 <조선상고사>는 대종교의 영향을 받았다는 비판어린 시선도 있지만 다 읽어본 바로는 조선에 남겨진 사료든 지나(중국 대륙)의 사료든 객관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일제 식민지였다는 독특한 환경이 좀 더 민족주의적인 비판과 유독 김춘추와 김유신의 혹독한 평가(사실 이 책 읽기 전에 나도 똑같았다. 김춘추와 김유신에 대해선 비판적이였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신라통일 관련 책들은 대부분 그들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이 많았다.)를 보면 역시 어딘가 완전한 객관성을 유지한다는 것은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선상고사>는 사실 우리나라 고대사를 다른 시선으로 볼 수 있게 해 주는 귀중한 책이다. 다만 일제식민지였던 불행했던 상황으로 인해, 신채호 선생님이 여순감옥에서 순국했기에 완결되지 못했다. 남다른 아픔이 느껴지는 역사책이기에 더욱 읽고서 식민사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비판적인 시선을 길러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한다.

 

(신채호 선생님에 대한 무한애정으로 사심 넣어서 별 5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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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 심리코드 - 인류 역사에 DNA처럼 박혀 있는 6가지 인간 심리
김태형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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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심리학으로 보는 다른 관점, [세계사심리코드]

 

심리학과 역사, 두 분야를 좋아하는 이유가 있다. 심리학을 배움으로서 인간군상들의 다양한 성격과 숨겨진 집단의 기억을 통해서 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역사도 비슷하게 맞물려서 '100년 전 살았던 나'와 같은 나를 통해서 시대를 반영하고 새롭게 읽어낼 수 있는 통찰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역사와 심리학을 통째로 모아놓은 듯한 [세계사심리코드]는 6가지 인간심리를 통해 역사가 어떻게 흘러왔는지를 발견해 볼 수 있다.

 

6가지의 심리코드 - 기억, 탐욕, 우월감, 통제욕, 개방성, 종교

 

6가지의 코드는 기억, 탐욕, 우월감, 통제욕, 개방성, 종교의 심리 코드라고 한다. 이 6가지의 심리 코드로 역사를 떠밀려왔다고 한다.

 

심리학책? 역사책? 조금은 아리송해지지만 읽다보면 단순히 역사에 대한 것이 아니라 어찌보면 현대 사회를 투영시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면, 가장 기초가 되는 '통제욕'인데, 사실 통제욕이야말로 역사를 발전시키는 기본적인 심리코드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통제욕이 피지배·피착취 집단인 민중의 보편적이고 본성적인 욕구로서 세계사의 발전을 추동해 온 욕구라면, 탐욕은 주로 지배·착취 집단인 소수의 지배층에게 고유한 욕구로서 세계사를 양육강식의 난투극으로 얼룩지게 만든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욕구는 계급사회가 등장한 이후 세기를 이어가며 민중과 지배층의 갈등과 투쟁을 통해 충돌해 왔다. (p.5)

 

뉴스에서 보는 정재계가 어떤 식으로 시민을 통제하려고 하는 지를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충분히 공감할 만한 내용이다.

  

종교는 민중의 저항 의식을 마비시키는 아편(?)

또 종교에 대해서도 그렇다. 물론 기독교가 가진 폐쇄성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이것이 내가 크리스찬이면서 무교회자로 남은 이유기도 하지만, 지인이 자신의 삶이 잘못되고 있는 이유가 교회에 매일요일마다 참석하지 못해서라고 말할 때는 실소를 금치 못했다. (일요일에 교회에 못가는 이유는 일때문인데, 직업상 주말에 출근을 하기 때문이다.) 거기에 몸이 아픈것도, 직장 동료와 트러블이 생겨도 교회에 제대로 나가지 못한 이유라고 말하는 것을 들으면서 종교가 얼마나 인간 심리를 컨트롤하고 있는지 깜짝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종교의 이런 부정적인 영향 때문에 사회주의의 창시자 마르크스는 종교를 민중의 저항 의식을 마비시키는 '아편'이라고 규탄했고,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는 종교가 사람들을 유아적인 정신 상태로 묶어 놓는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p.244)

 

역사에 대해서 단순히 일어난 사실 위주로 인식한다면 역사에서 어떤 것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심리코드를 통해서 본다면 좀 더 새로운 눈을 보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다분히 흥미위주로 읽을 수 있고 심리코드와 함께 그 사례들을 역사에서 찾았다. 그러나 모든 심리코드에 부합하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믿기보다는 스스로의 비판의식을 지니고 역사를 읽는 노력이 더 중요할 듯 보였다. 심리로 역사를 읽는다는 하나의 방법 제시일 뿐 그것을 재인식하고 자신의 삶에 재생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바로 자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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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공부법 - 통찰력을 길러주는
안상헌 지음 / 북포스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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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재밌게 공부할 수 있는 인문학, [인문학공부법]

 

독서법과 자기계발 전문가로 유명한 안상헌의 '인문학공부법'이다. 안상헌의 책은 <생산적 책읽기> 시리즈를 이미 읽었던 터라, 이미 익숙한데 어떤식으로 '인문학을 공부하는 법'을 교수할 지 금궁했었다.

 

시중에 여러 권 나온 인문학 공부법 중에 이지성의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참고로 얼마간 동서양 고전에 접근하려 노력했지만, 남은 건 쌓여가는 책들뿐..나는 제대로 인문학과 마주할 수 없었다. 아마 나의 내공은 아직 동서양의 고전들과 마주치려면 너무나도 부족한 가보다...

 

안상헌의 말하는 인문학 공부법은 어찌보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인문학의 범위를 넓게 잡았기 때문이다. 그 분야도 다양해서 철학, 문학, 역사 등 그 중에서 흥미있는 분야를 스스로 골라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은 핑크빛 전망을 스스로 해봤다.


나의 [인문학공부법] 사용설명서

 

1.자기계발과 인문학의 차이를 확실히 이해한다.

2.인문학의 분야 중 좋아하는 분야를 확실하게 정한다.

3.정한 분야를 목적에 맞게 연구한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목적의식을 가지는 것..

 

사실 너무나도 간단하게 이 책을 기초로 사용설명서를 만들어 보았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머리속으로 이해하고 있지만 왜 '자기계발서'로 노력을 해도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지 못했느냐에 대한 것이였다.

 

다음 문장을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자기계발이 외부지향이라면 인문학은 내부지향이고, 자기계발이 행동이라면 인문학은 성찰에 가깝다. 자기계발이 빙산의 드러난 부분이라면 인문학은 감춰진 대부분이다. (p.27)

 

중요한 것은 현상들을 통해서 본질을 찾아내는 능력이다. 본질을 잘 찾아내면 일을 잘 풀어낼 수 있고 공부의 원리를 알 수 있으며 같은 여행을 해도 남과 다른 무엇을 얻을 수 있다. (p.81)

 

그 중 내가 최근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역사다. 한동안 '신라 중대' 문무왕에게 빠져서 신라관련 역사책을 10여 권 넘게 읽은 기억이 있다. 안상헌이 말하는 역사를 공부하는 방법은 굉장히 흥미로왔다.

 

바로 단권화 전략인데..

 

역사 공부의 목적은 역사의 바닥에 흐르는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현재를 살아가는 감을 잡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p.243)

 

여러 책의 내용을 한 권에 정리해 넣으면 그 한 권만 보면 된다. 여러 권을 한 번 보는 것보다는 한 권을 여러 번 보는 것이 더 오래 기억된다. 한 권에 모았으니 다음에 공부하기도 좋고 새로운 내용이 발견되었을 때 확인하거나 비교하기도 편리하다. (p.263)

 

인물 중심으로, 또 도표로 그려서 기억하는 역사

책과 병행해서,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로도 함께 역사를 공부하면 더욱 뇌리에 오래 남을 수 잇다. 이미 알고 있는 방법이건만 철저하게 문서화하는 작업은 아직도 내게는 멀다. 그러나 역사를 인물로 공부하고 또 인물관계도를 통해서 이해도를 높여가고 있었던 나의 방법이 영 나쁜 것은 아니였나보다.

 

책을 읽을 때, 단 한 개라도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좋은 메세지를 만났나면 그게 바로 가장 좋은 책읽기라고 한다. [인문학공부법]을 통해서는 역사 공부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만났으니 이것으로도 내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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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 김병만 달인정신
김병만 지음 / 실크로드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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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인 김병만, [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vs정철상,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 '꿈을 향해 지칠 줄 모르는 달인 김병만', 그리고 '최고의 인재개발 전문가'가 된 정철상의 인생여정

  

김병만의 [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가진 건 꿈밖에 없던 청년이 최고의 슬랩스틱 코미디의 새 지평을 열다

남들이 달인에 대해서 말할 때, 나는 달인 김병만이 누군지도 몰랐다. 사실 별로 코미디쇼에 관심도 없었고 그러다 '달인'이란 이름은 점차 알려지기 시작했고 사람들이 '달인'에 대해 말하는 것도 듣게 되었다. 지금은 최고의 희극배우로 대접받고 있고, 공중파 예능 <정글의 법칙>에서도 리더로서 멋지게 활동하고 있기만 이렇게 되기까지 그의 인생여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

 

유달리 작은 키에 지칠 줄 모르는 열정, 꿈을 향한 도전이 그를 만들다

'가진 건 꿈밖에 없었습니다'라는 그의 말이 왜 이렇게 가슴을 후벼파는 것일까..대부분의 평범한 보통 젊은이들이 가진 것이 바로 이 '꿈'밖에 없다는 현실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그는 외모도 재능도 처음 시작할 땐 모든 게 부족했다. 그러나 꿈을 향한 열정과 쉬지않고 노력하는 오늘날의 김병만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거다.

 

연기가 되는 개그맨, '개그를 넘어 선 희극'을 보이고 싶어하다

연극배우로 활동한 5년, 김병만은 단순히 개그를 선보이는 사람이 아니다. 말 안하는 무술개그에서도 희극인으로서의 '표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개그는 그의 젊은 시절의 슬픔이 녹아들어 웃음너머로 슬픔이 보인다. 때문에 개그무대가 아닌 예능 프로에서 보는 웃음을 전달하는 사람보다는 좀 더 다른 인간적인 매력을 보인다.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불우했던 어린시절과 30여 가지의 직업을 전전했야 했던 직장생활의 악몽

'어린 시절 밥도 곯고 집이 없어서 친척집을 전전했다'라는 레파토리는 불우한 어린시절을 딛고 성공한 사람이 당당하게 회상할 수 있는 권리를 주어주는 것과 같은 것일까..

정철상은 서른 가지의 직업을 전전해야 했고, 그 이유는 사실 젊은 시절에 자신의 실력으로는 아무리해도 좋은 직장에 들어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덕분에 취업한 직장에서마다 그나름의 노하우를 얻어서 지금은 그 경험을 토대로 최고의 인재개발 전문가가 되었다고 한다.  

 

꿈같은 이야기, 역시 자기계발서..'과연 모든 사람이 그들과 같을까?'

정철상의 제안, 직장 생활에서 방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 줌 햇살같은 이야기다. 그러나 과연 모든 사람이 정철상과 같이 자기 상황에서 만족하고 더 나은 길로 가기 위해서 노력하는 교과서적인 '직업적 삶'을 느낄 수 있나하는 것이다.

 

나의 짧은 직장 생활의 경험에 의하면, '변화'에 대해선 상당히 회의적이다. 특히 CEO가 '변화'를 지독하게 싫어하는 권위주의적 유형이라면 그 조직은 어떻게해도 위축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사람들이 '난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어!' 하면서도 쉽사리 그 길로 나가지 못하는 것도 '생업'을 포기한 후, 다가오는 절망감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 지 모르기 때문이다.

정철상의 30여 가지의 직업을 통한 통찰이 녹아있는 책이지만, 역시 만 명에 한 명 정도 겨우 성공할 수 있는 케이스를 모두에게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다.

 

김병만과 정철상, 그들은 멈추지 않고 노력했고 손에 넣었다. 그리고 지금도 달린다.

성공하는 사람의 특징, 그들은 멈춰있지 않고 항상 새로운 목표를 주시한다. 그리고 노력한다. 그들의 성공은 항상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감동을 준다. 그러나 그들의 성공은 뒤로 하고 모든 사람들이 그들과 같을 수 없음을..사람들에게는 '성공'이라는 이름이 아니라 다른 선택 '안정'과 '안락'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좀더 사회에 알려주면 얼마나 좋을까..

 

현재의 모든 자본주의적 시스템에서는 '성공'이라는 동기부여로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컴플렉스와 강박관념을 비정상적으로 만들고 있다. 난 그냥 조금만 조금만 그 무거운 '성공'을 내려놓고 함께 더불어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보통사람들도 '성공'한 인생이라는 것을 보여준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본다. 결국 성공했다는 기준을 만드는 것도 무수한 보통사람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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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보람에 대하여 Meaning of Life 시리즈 3
가미야 미에코 지음, 홍성민 옮김 / 필로소픽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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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시선으로 '삶의 보람'을 말한다, [삶의 보람에 대하여]  

누구나 한 번쯤은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왜, 무엇을 위해서 살아가야하는지 깊은 어둠의 나락에 빠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나에게 있어서 삶의 보람이란 무엇일까'하고 생각하는 것은 질풍노도시기의 청소년 뿐만 아니라, 청년기, 중장년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사람들을 괴롭히는 하나의 질문이기도 한다. 

성장시기를 훌쩍넘어 더이상 고민하지 말아야할 이 '삶'에 대해서 생각하던 와중에 한 책을 만나게 되었다. 물론 삶의 보람은 '직업'이나 '봉사'에서의 사명감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이 책에서는 직업뿐 아니라  취미, 육아, 종교등 사는 보람을 추구하는 마음이 다양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상당히 오래전에 출간되었던 책(1966년)임에도 불구하고 시대를 초월하고 마음에 남기는 메세지가 있다. [삶의 보람에 대하여]라는 왠지 모를 종교적이 냄새를 풍기는 이 책을 들었을 때까지는 또 얼마나 교훈적인 내용으로 독자를 가르치려고할까 하는 거부감도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묘하게 품어왔던 ‘거부반응’은 사라지고 따뜻하고 담담한 문체에 푹 빠져들어가기 시작했다.  

저자가 ‘삶의 보람’을 테마로 무수히 많은 철학자, 사상가, 문학가등의 책들을 얼마나 읽어왔고 그 노력들이 표면에 크게 드러나지 않은 채, 좀 다른 관점에서 인생의 의미를 직관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사실 이 사는보람(生きがい)을 우리나라말로 ‘삶의 보람’이라고 표현하기에는 늬앙스가 조금 다르다는는 것을 일본어를 배운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굳이 표현하자면 ‘살 만하다’, ‘삶을 살아가는 가치나 의미가 있다’, ‘보람이 생긴다’라고 할 수 있다. 

삶을 보람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또 어떤 이유로든 살아가는 보람을 잃은 사람은 어떻게 해서 다시 살아가는 보람을 찾아낼 것인지.. 

허무와 권태를 느끼는 사람들, 하루하루 살아가는 일이 고통스럽고 참을 수 없는 사람들, 살아가야하는 이유자체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사람들은 고독과 외로움에 자신을 던져놓고 생을 살아가야하는 이유조차도 알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아마도 이 책을 읽으면 ‘삶의 보람에 대한’ 모든 가능성과 상실한 이유와 다시 살아가는 원동력을 찾을 수 있는 실마리를 잡을 수 있을 런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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