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꾸로 읽는 세계사',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등 과거 선생님이나 지인들로부터 추천받아 읽었던 몇 권의 책. 그 당시에는 저자 유시민이 뭐하는 사람인지, 어떤 사람인지도 모르고 읽었고, 나름 재미있고 유익하고 좋은 책이다 라는 인상을 가진 것이 전부였습니다. 이후 정치인 유시민을 거쳐 다시 글쟁이로 돌아온 저자 유시민. '청춘의 독서'를 통해 그의 글과 글쓰기에 확신을 가지게 되었지요.

 

 그런 유시민씨가 이번에 내놓은 책은 '글쓰기' 그 자체에 관한 지침서. 쉽고 바르고 전달력 높은 문장과 글을 쓰기 위한 방법, 좋은 글을 쓰기 위한 훈련법, 글쓰기에 도움되는 유시민만의 도서목록 등 정말 유익하고 훌륭한 교과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양서란 정말 이런 것이다 하는 전형과도 같은 책입니다.

 

 유시민씨의 여타 저작들 처럼 과거에 겪었던 일들과 에피소드 등도 살짝살짝 들어가 있고, 피식- 하고 웃음날만한 재밌는 이야기도 간간이 껴 있습니다. 유시민을 본격적인 글쟁이로 만들어 준 계기가 되었다는, 상당히 유명하다(지만 미처 접해보지 못했던)는 '항소이유서'를 검색해 찾아보게 만들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예문을 바르게 고치고 다듬는 과정을 통해 바른 문장과 표현을 쓰는 방법을 보여주고, 본인이 직접 쓴, 다시 보니 부끄럽게 여긴다는 글들을 가져와 고치고 다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제법 많이 팔려, 젊은 시절 장가가고 독일 유학갈 자산을 만들어주었다는 '거꾸로 읽는 세계사' 속 문장들도 그 대상입니다. 십수년이 지난 지금도 과거 어느 선생님께 받은 '거꾸로 읽는 세계사'가 책장에 꽂혀 있는데, 글쓰기 특강을 읽으며 다시 펼쳐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불현듯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읽던 그 시절의 나와 그 때의 추억들이 아스라히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늘 그렇듯 사회전반에 대한 견해도 곁들여지는데, 끄덕끄덕 공감가는 부분도 있고, 글쎄 그건 좀 생각이 다른데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뭐 그렇게 생각하는 자체도 비판적 사고와 비판적 읽기를 위한 좋은 훈련이 되겠지요.

 

 전반적으로 중·고교생부터 일반인들까지, 글쓰기 기초와 전반에 관한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 같고, 두고두고 꽂아두고 한번씩 꺼내 읽으면 문장과 글을 쓰고 다듬는데 도움이 될 유익하고 건강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의 시리즈로, 다음 권에서는 논술 시험 글쓰기에 관해 다룬다고 하는데, 아마도 저는 읽지 않을 것 같지만 수험생들에게는 좋은 배움의 기회가 될 수 있겠지요.

 

 글쓰기 특강이 마무리 된 이후 나오게 될 유시민씨의 다음 저작도 기다려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