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진 살인사건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의 시작, <혼진 살인사건>. 일본의 국민탐정 긴다이치 코스케가 처음 등장하는 작품이다. 국내에는 '혼징 살인사건'으로 다른 출판사에서 이미 번역되어 있었지만 번역이 마음에 들지않아 제껴두고 있었는데 이번에 정식 번역 출간되어 무척 반가웠다.

 국내에 번역, 출간된 요코미조 세이시의 아홉 작품 중 가장 마지막으로 읽은 <혼진 살인사건>. 아무래도 요코미조 세이시의 수많은 작품들 중 가장 인기있고 재미있는 것부터 선별하여 출간했으니 그렇겠지만 그의 유명한 장편들(옥문도, 팔묘촌, 이누가미 일족 등)에 비하면 조금 단순한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혼진(本陣 - 에도시대 지방다이묘들의 참근교대시 오가던 다이묘들이 머물던 공인 여관)을 운영하던 이치야나기 가문의 장남 겐조가 집안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치야나기 가문의 소작농이었던 구보가의 가쓰코와 결혼을 강행한다. 결혼식이 열리고 별채에 있는 신방에 든 신혼부부의 첫날밤, 어둠을 찢는 비명소리와 거문고 소리가 들린 후 신혼부부는 피투성이가 된 채 발견된다.

 첫 작품부터 요코미조 세이시는 밀실살인트릭을 끌어다 쓴다. 그리고 약간의 서술트릭도 함께. 서술트릭이라 할 것 까지는 없을지 모르지만 어쨌거나 묘한 표현 몇가지로 독자를 혼동시키고 선입견을 주게 만드는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소설의 말미에 애거서 크리스티의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에서 배웠노라며 스스로 실토하기도 한다.

 전후 일본 사회가 변화의 조류에 휩쓸려 있던 시대, 명망있는 집안과 격이 낮은 집안과의 혼인, 구습과 구태의 물이 아직 덜빠지고 얼룩처럼 남아있던 시절. 요코미조 세이시의 소설들은 이런 시대상과 풍경을 즐기는 것이 절반이상의 재미인것 같다. 고풍스럽고 고즈넉한 분위기와 감상. 그런 분위기 속에서 벌어지는 살인사건들은 그 배경과 시대상 자체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작품 역시 그러하고.

 트릭에 있어서는 기발하기는 하지만 장치를 위한 장치, 트릭을 위한 트릭이 아니었나 싶다. 게다가 우연적 요소들이 남발되어 감탄과 공감을 불러일으키기에는 조금 역부족이었다. 물론 이 작품이 쓰여진 시대를 감안한다면 나름 파격적인 작품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언제나 그렇듯 긴다이치 코스케는 느즈막히 등장한다. 긴다이치 코스케의 과거가 밝혀지기도 하는데, 놀랍게도 미국 유학파에 마약까지 했다한다. 마약을 했다는 부분에서는 그 유명한 S탐정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닐까 싶어 피식- 하기도 했다. 살해된 가쓰코의 삼촌 구보 긴조와의 인연으로 장대한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의 장場에 첫 발을 들여놓게 되는 긴다이치 코스케. 더벅머리 벅벅 긁으며 "아,아.... 그,그,그렇습니까."를 연발하며 순식간에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고 추리하는 긴다이치 코스케. 사실 긴다이치 코스케의 추리에는 독자들이 그다지 끼어들 여지가 별로 없다. 그리고 독자 입장에서 약간은 불공평하다 싶게 느껴질 정도로 뒤에 밝혀지는 것들이 제법 많다. '사실 알고보니 이런 일이 있었다는 군요.', '사실 알고보니 이건 이랬다 합니다.' 등등. 어쨌거나 긴다이치 코스케는 이 밀실살인사건을 기막히게 풀어내고 자신의 이름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개인적으로는 <혼진 살인사건>과 함께 묶여 나온 중편 <도르래 우물은 왜 삐걱거리나>가 훨씬 마음에 들었다. 구즈노하 전설을 끌어들여 묘한 긴장감으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고, 병약하지만 섬세한 눈을 가진 소녀의 시선으로 사건의 본질을 꿰뚫었다는 것이 너무 좋았다. 사실 아무리 닮았더라도 두 사람을 구분 못한다는게 말이 안되기는 하지만 어쨌거나 닮은 두 사람을 내세워 '이 사람이 진짜 우리 오빠일까.'하는 의문의 씨앗을 심어 갈등과 긴장을 유발한다. 그리고... 끝간데 없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의혹의 줄기. 그런것들도 직접적으로 서술하지 않고 소녀가 오빠에게 보내는 편지글 형식으로만 진행한 것이 신선하면서도 흡입력있게 빠져들게 만드는 요소가 되었다.

 원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가 아니었던 것을 <이누가미 일족>을 쓴 뒤 개작하여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로 만들었다고 한다. 때문에 <이누가미 일족>을 절로 떠올리게 할만한 소재들이 많다. 이 작품에서 긴다이치 코스케는 사건 해결에는 관여하지 않고 그저 이런 일이 있었더래요~하며 사건을 전해주는 역할에만 머문다.

 마지막 <흑묘정 사건>은 '얼굴없는 시체'와 '1인2역' 트릭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얼굴이 훼손되어 신원을 확인할 수 없는 시체가 나중에 알고보니 범인이었더라 혹은 다른 사람이었더라 하는 것과 1인 2역을 하며 마치 다른 한사람이 더 있는 것처럼 속여 범행을 저지르는 트릭을 말하는데, 이런 것을 초반에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독자에게 묘한 암시를 주고 있다. 그 결과는... 비록 알아맞히지는 못했지만 트릭을 엮기 위해서 좀 억지스럽게 만든 부분이 있어 그다지 높은 점수를 주기는 힘들 것 같다.

 이 <흑묘정 사건>에서는 긴다이치 코스케가 눌러사는 여관의 주인이자 긴다이치 코스케를 후원하는 그의 친구 '가자마 슌로쿠'가 소개된다.

 전체적으로 세 편 모두 긴다이치 코스케의 시작, 그리고 후에도 자주 등장하는 그의 인연들을 소개하는데 좋은 작품들이었다. 세 편 모두 긴다이치 코스케의 이야기를 쓰는 추리소설가 Y씨가 등장하는데 이 Y씨가 나중에도 등장할지, 또 활약하게 될지도 궁금해진다.

 고풍스럽고 고즈넉한 분위기와 고전적이면서도 세련된 사건과 추리가 돋보이는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여름의 끝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길고 스산한 밤에 읽기 좋은 너무나 고풍스런 작품들이다. 아직도 출간되지 않은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들이 많으니, 더벅머리 명탐정이 찾아올 깊은 밤 역시 무수히 많이 남아 있는 셈이다. 절묘한 추리와 기묘한 이야기들을 가지고 다시 찾아올 그 탐정을 즐겁고 행복한 마음으로 기다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