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연애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8
마키 사쓰지 지음, 김선영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타인이 존재조차 알지 못하는 죄를 완전범죄라 한다
 그렇다면 타인이 존재조차 알지 못하는 사랑은 완전연애라 해야 할까?'
 

 제목부터 무척 흥미로운 미스테리 소설 <완전연애>. 한 화가의 일생에 걸친 남모르는 사랑과 거기에 담긴 미스테리한 완전범죄 세 가지에 관한 이야기다. 그러나 추리 미스테리 소설이라 해서 장르소설 좋아하는 분들이 덥썩 집어든다면 조금은 실망할지도 모른다. 다 읽고 보니 이건 추리 미스테리요소를 가미한 절절한 사랑이야기라고 생각되기 때문. 따라서 철저하게 추리소설로 단정짓고 읽는다면 조금은 배신감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훗날 거장이 된 소년이 어린 시절부터 생을 다할때까지 지키고자 했던 사랑, 삶이 다할때까지 잊지 못했던 연인, 그녀를 지켜주고자 벌였던 눈물겨운 일들이 섬세한 필치로 너무나 애틋하게 그려졌기에 조금은 부족하고 허술한 추리요소에도 불구하고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그리고 긴 인생의 여정 그 마지막에 밝혀지는 놀라운 진실과 반전. 완전연애를 행한 줄로만 알았었는데... 알고보니... 
 

 문장 하나하나, 표현 하나하나 공들여 세심하게 쓴 흔적이 보이는 것 같아 더 좋았다. 이 부분은 번역자의 공도 크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의 패전 전후 분위기와 풍경들, 쇼와시대의 굵직굵직한 실제사건들도 언급해놓아 시대상을 보는 재미도 있었다. 우리에게는 결코 용서하기 힘든 과거가 있고, 일본인들의 속내는 좀처럼 알 수가 없는 노릇이지만 주인공의 말과 행동에서 간접적으로나마 일본의 과오를 다그치고 반성하는 분위기가 비치는 듯도 했다. 그렇지만 표현이 어찌되었건 전쟁관련한 부분들에서 살짝 눈쌀이 찌푸려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터. 
 

 스승을 열과 성을 다해 모시는 미와쿠의 모습도 무척 훈훈했다. 물론 그것이 장대한 반전을 위한 중요한 흐름이었음은 마지막에 가서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어쨌거나 가족을 잃고 기댈 곳 없는 쓸쓸한 주인공에게 믿음직하고 든든한 미와쿠의 뒷바라지는 내 가슴까지 따스해지는 헌신이었다. 
 

 그리고, 세 가지의 완전범죄. 첫번째 범죄는 목격자는 물론 해답도 처음부터 나오기에 신경쓸 것이 없었고, 세번째 범죄는 조금은 뻔히 보이는 트릭이라 해결된 후 역시나 하는 생각이 강했다. 그러나 다읽고 나니 되려 첫번째 범죄에서 '과연 그녀가 한 짓이 맞았을까?'하는 작은 의문이 샘솟기도 한다. 세번째 범죄에서 등장하는 의외의 인물. 분명 앞에 언급되어 있고 나름의 복선들이 있었기에 그리 허술한 진행은 아니었다. 무엇보다도 두번째 범죄의 의외성에 조금 놀랐다. 밝혀지기까지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 가장 궁금하기도 했던 부분.
 

 굳이 추리소설이라 이것저것 의심해보느라 그런것은 아니지만 읽는 도중 '그러면 그들은 어디로 갔나?'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리고 그날 밤 일에 대해 '과연 그녀가 맞았나?'하는 의심 역시. 워낙 '그쪽으로' 잘 몰아갔기에 그 의심은 점점 옅어졌지만, '그렇게 저렇게' 휙휙 뒤집을 수 있는 것은 역시나 소설이기에 가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아무리 그렇기로서니 사람은 얼굴이 있고, 유전적인 특성이 있는데, 그토록 모를 수가 있을까?
 

 애틋하고 서글픈 사랑, 결코 이루어질 수는 없었지만 한 폭의 그림을 그리듯 끝내 완성해낸 사랑. 그 캔버스 뒷면에 그려진 진짜 '완전연애'의 진실. 어쩌면 슬픈 진실임에도 오히려 가슴 따뜻했던 이야기, 읽는 내내 두근거림으로 가득했던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