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낱말퍼즐 2-2 - 2024 시행 개정 교육과정 ㅣ 똑똑한 낱말퍼즐
컨텐츠연구소 수(秀) 지음 / 스쿨존에듀 / 2025년 9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글을 다 떼고 학교를 들어갔지만 아이들은 생각보다 모르는 단어가 많고 말은 할 줄 알지만 교과서 내용을 잘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더라고요. 그 무엇보다 문해력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아이의 문해력을 키워주기 위해 어렵지 않으면 재미있게 시작할 수 있는 워크북을 준히했어요. 하루에 조금조금씩 문제를 풀면서 조금씩 문해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책, "똑똑한 낱말 퍼즐"이에요.
우리 아이는 2학년이라 2-2로 골랐어요. 2-2는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서 실제로 배우는 핵심 어휘 약 300개를 바탕으로 만든 교재랍니다.
총 6단계로 나눠져 있고, 각 단계에 7회 분량의 퍼즐 활동이 있어요. 놀이터라는 부분도 있는데 쉬어가는 코너처럼 퍼즐 활동은 아니고 다른 재미있는 활동이 나온답니다.

가로 세로 뜻풀이를 보면서 거기에 맞는 단어를 생각해보고 적어요. 하루 10분이면 할 수 있도록, 부담스럽지 않은 양이랍니다. 단순히 암기하는 교재가 아니라 생각해보고 직접 적을 수 있는 활동이라 유추, 추리를 통한 사고력 학습이 가능해요.

정답이 뒤에 나와있긴 한데, 정답을 보지 않고 저도 아이와 함께 풀어보았어요. 아이랑 풀어보는데 저도 곰곰히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더라고요. 이 어휘가 뭐였지? 생각하면서 아이와 퍼즐을 맞춰나가보았답니다. 뜻풀이가 대충 되어 있는게 아니라 국어사전 기반으로 정확하게 풀이되어 있고, 교과서에 나오는 문장을 예시로 적혀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아이가 잘 맞췄어요.
QR 코드가 있는데, 퍼즐을 풀고 정답을 스스로 확인할 수도 있어요. 굳이 엄마가 하나하나 확인하지 않아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답니다.

쉬어가는 코너, 놀이터로 다시 복습할 수 있어요. 놀이터 부분은 그림자찾기, 색칠하기, 미로찾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아요.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어휘를 익히며 문해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교재, 똑똑한 낱말퍼즐을 아이와 함께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