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명의 정닥터의 보험 사용설명서 - 보험회사에서 알려주지 않는 보험의 진실
정성욱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험이 꼭 필요하다는 부모님 말씀 때문에 여러가지 보험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보험 설계를 새로 받을 때마다 누구는 빼야한다, 누구는 더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의견이 나눠지더라고요. 도대체 누구 말이 맞는건지... 그리고 아직 젊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병원도 많이 안 다니는데... 혜택도 못 받는 것 같고... 괜히 돈만 나가는 것 같아 이걸 당장 해지시켜야 하나, 하지만 보험을 해지하면 그동안 돈 낸게 아깝고 손해보는 느낌이고... 내가 가지고 있는 보험이 괜찮은건지 전혀 감도 오지 않아 답답해서 이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보험회사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보험의 진실을 알려준다니, 도대체 그 진실이 무엇인지 너무너무 궁금했어요. 이 책의 저자는 유튜브 조회수가 무려 730만이나 되는 보험명의 정닥터라고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그저 보험설계사가 권유하는대로만 보험을 가입했다면, 이 책이 꼭 필요할 거라 생각해요.











도대체 보험 설계는 왜 중요할까요.

그거에 앞서 보험에 가입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보험은 치명적인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필요해요. 보험회사는 보험 상품을 판매할 때 사망을 메인한다고 해요. 그래서 생존 보장에 속하는 암 진단비나 뇌졸중, 심근경색의 경우 보장 한도가 크지 않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치명적 위험별로 보험사를 나누어 가입하는 똑똑한 플랜이 필요하다고 해요. 보험 특약도 왜이렇게 많은건지... 돈이 많아서 특약을 다 들면 좋지만,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나에게 꼭 필요한 특약이 무엇인지 알고 가입해야 합니다.










반드시 들어야 하는 필수 보험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최고의 보험은 위험 대비를 잘한 보험이라고 말해요.

위험 대비도 나의 생활 환경과 상황을 고려해서 해야해요.

이처럼 맞춤형 설계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상해 후유장해 보험은 몰라서 가입하지 않는 보험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후유장해 같은 경우는 합산 보장, 반복 보장, 정액으로 보장 받기 때문에 1회만 보장받고 소멸되는 특약도 아니라고 해요. 가입 금액에 장애지급률로 보장 받으므로 가입 금액을 크게 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보험에서 중요한 특약으로는 실비, 운전자, 화재, 일상생활배상책임 등이 있어요. 왜 중요한 특약으로 뽑혔는지는 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답니다.









보험금을 둘러싼 주요 논쟁 편을 읽어보면 암에 대한 내용이 나와요. 이 부분을 읽는데 진짜 복잡해지더라고요. 암이라고 다 보장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암에도 종류가 너무너무 다양하고 질병분류번호에 따라 과소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과소 지급 받으면 너무너무 속상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더 공부해야하고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실제 보험사와의 분쟁 사례를 이 책에 담아놓았는데 이 부분을 보면서 보험사의 이중성이 느껴서 괜히 화가 나더라고요. 암 진단금을 받으려고 하니 각종 정보를 열어볼 수 있게 동의해라고 하고 피보험자의 과거 직업과 현재 직업을 물어 계약 후 알릴 의무 위반을 찾아 해지시키려는 보험사의 이중성에 답답함이 느껴졌답니다. 어떻게 이 부분을 해결했는지를 읽어보면서 손해사정은 공정하지 않고 보험회사를 함부로 믿으면 안되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했답니다.










앞에서도 잠깐 보험 혼합설계에 대해 언급했는데, 보험 혼합 설계에 대해서는 좋다고 말하는 분도 있고 좋지 않다고 말하는 분도 있어요. 고보장을 원할 때는 혼합설계가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직접적인 가입 설명서를 보면서 어떻게 보험 설계를 해야하는지 생각해보았답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비교하고 생각하는데 시간이 꽤나 걸리던데, 그래도 돈과 관련된 부분이나 꼼꼼하게 공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너무너무 복잡한 보험! 더이상 속지 말고 제대로 알아보고 제대로 가입해봅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