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 - 승자와 패자를 나누는 무의미한 경쟁에서 벗어나라
김윤동.김준기 지음 / RISE(떠오름) / 2023년 3월
평점 :

뭔가 의미심장해보이는 표지, 도대체 어떤 책일까 궁금했다. 제로섬 게임이는 제목도 뭔가 수상(?) 해 보이고 표지 또한 수상해 보였다. "세상이 정한 금수저와 흙수저 프레임을 깨라!"라는 문구를 보고 태어난 환경을 깨부수고 성공하는 이야기가 담겨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금수저라는 말이 처음 나왔을 때, 사실 절망했었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이들이 얼마나 많은 혜택이 부러웠고, 금수저라는 말이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걸 인정하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세상에는 금수저가 아니더라도 성공한 사람들이 정말 많다. 평범한 사람들과 그들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수저 프레임을 깨부수고 자신만의 성공을 이뤄낸 사람들은 어떠했길래 성공과 함께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었는지 궁금했다.

성공의 정의를 내릴 수 있는가. 나에게 성공이란 과연 무엇일까. 돈이라고 하기엔 다른 것들이 자꾸 눈에 밟힌다. 일을 하면서 돈보다 큰 성취감을 느낄 때가 많았고, 돈보다 다른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선택할 때가 많았기 때문에 꼭 돈이 성공이라 말할 수 없었다. 이 책에서도 성공에 대해 새로운 정의를 내려야 한다고 말한다. 무의식 속에 존재하던 가짜 경쟁을 지워버리고 나에게 진정한 맞춤형 성공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지에서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 전문가,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내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성공을 돈과 관련지어 생각하지 않고, 경쟁이란 단어도 우리와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 우리는 새롭게 정의 내려야 한다.

진정한 성공을 이루려면 먼저 비워내야 한다고 말한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도 용기가 필요하다. 우리는 생각보다 아는 것이 많이 없는데 이를 인정하는 게 쉽지 않다. 이를 인정하는 순간 더 열린 사고로 생각할 수 있고, 더 배우고 더 성장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공 요인도 읽어볼 수 있었다. 강인한 정신력, 포기하지 않는 것, 희생하는 것 등 작은 것부터 변화되어야 한다. 동기부여가 있다면 습관으로 계속 나아가야 성공에 한 발짝씩 가까워질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남들처럼 사는 게 성공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한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이기 때문에 성공의 정의도 내가 내려야 하는 것이다. 성공에 대한 다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