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괴롭힘을 이겨낼 거야! - 괴롭힘 마음의 힘 6
코니 라 그로테리아 지음, 마리나 사에스 그림, 윤승진 옮김 / 상수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단단한 마음을 위해 만들어진 책, <마음의 힘> 시리즈.

그 중에서 괴롭힘과 관련된 이야기, <우리는 괴롭힘을 이겨낼 거야!>를 읽어보았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요즘 '더글로리'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왕따, 괴롭힘, 폭력에 대한 주제가 많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이에요. 괴롭힘이 무엇인지, 괴롭힘을 이겨내는 방법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아이와 진지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책이랍니다. 절대절대 있어서는 안될 괴롭힘! 그 주제에 관한 책! 꼭 한 번 읽어보아요.



책의 시작은 갈등에 대한 주제를 던지면서 시작됩니다. 갈등은 왜 생기는 걸까요. 우리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생기는거 같아요. 요즘은 정말 개성 강한 시대이기 때문에 다름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많이 형성되었는데, 예전에는 조금만 다르면 이상하다 생각하고 틀리다 생각한 부분이 많았던것 같아요. 서로 다른 의견이나 관심사 때문에 생기는 갈등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랍니다.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생긴 갈등이니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거! 아이에게 꼭꼭 알려줘야겠죠.









그렇다면 괴롭힘은 무엇일까요. 괴롭힘은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이 누군가를 고의로 또는 지속적으로 학대하고 폭력을 쓰는 상황을 말해요. 괴롭힘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신체적 괴롭힘 말고도 심리적 괴롭힘, 언어적 괴롭힘도 괴롭힘에 다 포함된답니다. 요즘은 사이버 괴롭힘도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런 모든 괴롭힘은 폭력이 된답니다. 물리적인 괴롭힘이 없다고 괴롭힘이 아니라 생각하는 아이들도 있을 텐데, 언어적, 심리적, 사이버 세상에서 일어나는 괴롭힘도 괴롭힘이고 폭력이라는 걸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었어요.









아이들은 두려움 때문에 괴롭힘을 침묵하고 방관하게 된답니다. 하지만 진짜 용기 있는 사람은 부끄럽거나 두려워도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어요! 진짜 용기 있는 사람이 무엇인지, 아이와 이야기 해 볼 수 있어요.

방관자, 전달자, 동조자, 옹호자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요. 직접적인 괴롭힘을 하지 않았어도 누군가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걸 봤을 때 그대로 침묵하거나 동조하고 있지 않은지... 아이와 깊은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답니다.










괴롭힘에 맞서기 위해서는 혼자가 아니라는 주변의 도움이 필요해요. 혼자서 이겨내려면 얼마나 힘들까요. 혼자서는 감당하기 힘든 이런 일을 가족이, 친구들이, 학교가 많이 도와줘야해요.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괴롭힘에 대해, 폭력에 대해 더욱 깊이 생각해 보게 되었답니다. 우리 아이가 폭력 피해자가 되더라도 굳건한 가족에 대한 믿음으로 지켜주고 싶고, 우리 아이가 가해자, 방관자, 전달자, 옹호자가 되지 않도록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으로 교육을 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무거운 주제지만 꼭 생각해봐야할 주제, 두려움을 넘어선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