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속성 - 혼자 하는 게임이 아니다
팀 슈러 지음, 이은경 옮김 / 윌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정한 성공이 무엇일까. 남들이 흔히 말하는 부의 축적으로 성공을 한 사람들도 본인이 성공하지 않았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꼭 누군가에게 인정받아야만 성공한 것일까? 이 책은 성공의 본질에 대해서 다루는 책이다. 사람을 불행하게 하지 않는 성공에 대해 다루는데, 목표를 잃어버리고 남들과의 비교에 지친 나에게 딱 맞는 책이었다. 요즘 일하면서 현타가 자주 찾아온다. 내 나이가 이런데 아직 이정도밖에 성장 못했다는 실망감과 그때 그 선택을 하지 않았으면 지금 더 나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로 마음이 힘들었다. 이렇게 마음이 힘든시기에 이 책을 읽었는데,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 나에게 다시 묻는 기회가 되었다.








이 책에서는 사람을 두 종류로 나누었다.

인정, 돈, 명성, 권력이 성공의 지표라고 믿는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 형 인물

또 하나는 위와 다른 방식으로 성공을 정의하는 '시크릿 소사이어티'형 인물이다.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 인물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보이는 마음가짐이며 관심, 칭찬, 명성, 직함이 중요하다고 여긴다.

시크릿 소사이어티형 인물은 스포트라이트 보다 더 중요한게 무엇인지 알며, 타인의 인정이나 외부의 평가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 또한 성공을 스스로 규정하고 그 안에서 보람차게 살아가며, 봉사자의 마음가짐으로 늘 목적 지향적인 삶을 산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남들과 비교하고 그것때문에 때론 우울에 빠지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이 나를 성공으로 이끌지 않는 다는 것을 깨달았다. 시크릿 소사이어티로 살아가면 항상 뒤에 숨어 있어야 하고 피해본다는 생각도 했는데, 꼭 누군가를 이기지 않아도 승리할 수 있고 성공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걸 알게 된 것 같다.








내가 생각하는 진짜 멋있는 삶이, 이 책에 담겨있었다. 앞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스타만이 성공한 삶이 아니다. 함께 살아가길 바라며 경쟁보다 협력, 개인의 성장보다 타인과의 동반 성장을 우선하는 삶. 실패에서 배우고 발견하는 것, 남들에게 인정받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항상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는 삶. 진짜 멋있는 삶을 이 책을 통해 배운 것 같아 좋았다. 가끔 목적을 잃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을 때, 이 책을 펼쳐서 마음을 다 잡아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