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시대 초등 공부그릇 만들기 - 이제 공부는 역량과 공부그릇을 만드는 것이다
조미상 지음 / 더메이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빠르게 변화되면서 시대가 원하는 인재상이 변화되고 있어요. 우리 세대에는 암기를 잘하면 성적을 잘 받고 공부를 잘 한다고 평가받았는데 우리 아이들 세대는 문제 유형조차 많이 바뀌고 원하는 답도 다르더라고요. 분명히 이 시대가 원하는 인재상은 예전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런 시대에서 수능은 무의미한 것이 될 것 이고 그러면 아이들이 앞으로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궁금했어요. 우리는 21세기를 살고 있지만 여전히 예전에 내가 겪어왔던 20세기 시스템으로 아이들을 평가하려고 해요. 여전의 공부 방법으로는 이 시대가 원하는 인재로 살아갈 수 없겠다고 느꼈고, 앞으로 우리 아이가 어떤 공부그릇을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답니다.








우리 아이들 시대를 '에듀테크'라고 부르더라고요. 에듀테크는 에듀케이션과 테크놀로지가 결함된 단어로 교육은 더 이상 테크놀로지를 빼놓고 말할 수 없음을 뜻한답니다.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은 다양한 기술이 교실로 들어와 예전에는 볼 수 없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답니다. 전자칠판, 전자교과서, 가상현실, 3D 프린터 등의 신기술을 이용한 에듀테크가 수업에 활용된답니다. 이런 시대를 살아가면서 아이들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닌, 습득한 지식으로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졌답니다.







역량을 강화 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먼저 공부그릇을 키워라고 합니다. 단순암기만 하는 공부가 아닌 왜 공부 해야하는 지를 알고 다양한 공부그릇을 키우는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공부그릇을 키우는 데 필요한 역량으로 문해력, 자기주도 학습력, 창의융합 사고력, 예술적 감성, 표출 능력, 협업 능력이 있어요.

아이들 공부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면 빠질 수 없는 문해력! 문해력은 이제 더이상 공부를 위한 기초 요소가 아니라 무수한 지식정보 속에 살아가야 하는 세상에서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부분이랍니다.








곧 예비 초등 학부모가 되는 사람으로서 아이가 긴 학교 생활과 공부를 해야한다는게 저에게도 부담으로 다가오더라고요. 그 과정이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고 직접 겪었으니까요. 그래서 우리 아이는 저와 다르게 키우고 싶었어요.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베스트가 아닌 유니크한 인재가 되길 바라며, 진짜 공부가 무엇인지 성적을 잘 받는 아이가 아니라 공부가 재미있어서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어요. 이 시대가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 에듀테크 시대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