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 어떻게 말하느냐가 당신의 운명을 결정한다
리우난 지음, 박나영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속에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뜻대로 말이 나오지 않아 난감했던 적이 참 많아요.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운명이 바뀌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말하기는 너무도 중요한 문제랍니다. 어떻게 해야 말을 잘 할 수 있을까요. 말 잘하는 사람은 타고난 것일까요. 이 책의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말하기는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단련된 능력이라 말하며 노력을 통해 말을 잘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저자를 믿어보며(?) 이 책을 읽었습니다.








책에는 정말 다양한 상황을 보여주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말 표현법을 알려줍니다. 다양한 상황이 머릿속에 그려져 이해하기 쉬웠답니다. 내가 말 실수 하지 않았나 돌아보기도 했고, 말 때문에 상처받았던 제 모습이 떠오르기도 했어요.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말이 많아서 좋았어요.








토론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차라리 글을 쓰면 더 편한데 말로하면 정말 어렵더라고요. 조리있게 말이 나오지 않더라고요. 토론은 무엇보다 사전준비가 필수입니다. 전문가들도 아무런 준비 없이 토론에 참여하면 낭패를 보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요. 토론은 자신의 주장과 의견을 설득력 있게 말하는 것이지만 말하는 것만큼 듣는 것도 정말 중요하답니다. 상대의 의견을 들으면서 내용 정리를 하고, 끝까지 들어야 그 의견을 알맞게 반론할 수 있답니다. 일상생활 대화보다 더 어려운 토론, 이에 관한 내용도 이렇게 자세히 있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말로 사람을 현혹시키는게 마치 사기꾼(?) 같은 느낌도 있었어요. 과연 저렇게 말하면 상대방이 받아들이고 이해해줄까 라는 의문이 들었죠. 책에서 나온 모든 내용을 수용할 순 없겠지만 나의 평소 성격에 맞게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어떤 말이든 진심이 들어간 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말하기 기술로 좀 더 매력을 드러낼 수 있으면 살아가는 데 여유가 생길 거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