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위기, 마지막 경고 - 북극곰의 위기는 인류 위기의 예고편
서형석 지음 / 문예춘추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 관련 책은 주기적으로 읽는 책 중 하나랍니다. 나 스스로도 많은 걸 깨우치기 위해, 앞으로 더 많은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를 위해 자꾸자꾸 찾아본답니다. 이번에 읽어본 '기후 위기, 마지막 경고'는 책 제목부터 무시무시합니다. 마지막 경고라니... 어쩌면 진짜 마지막 경고를 보내고 있는 지구를 위해 읽어보았답니다.








두고두고 읽을만한 친환경 실천 부분이에요. 기업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운동부터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운동까지 소개되어 있어요. 기업의 실천이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물론 개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기업이 배출해 내고 있는 쓰레기나 환경오염이 어마어마 하기 때문에 실천 여부가 정말 중요하다 생각했답니다.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의 친환경 운동 실천 사례를 보며, 이런 운동도 하고 있었구나 느꼈답니다. 일상생활에서 와닿았던 친환경 운동 사례에는 스타벅스에서 일회용컵,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이나 종이 영수증 없는 매장이 많이 생겼다는 거에요. 국내 기업의 친환경 운동 실천 사례를 보는데, 제가 모르는 부분이 꽤나 많더라고요. 기업의 실천 사례가 점점 늘어나 확실히 와닿을 수 있는 변화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가정에서 실천 할 수 있는 친환경 운동도 많답니다. 많이들 하고 있는 개인 컵 사용하기, 플라스틱/비닐 사용 자제하기, 분리배출 제대로 하기 등 작지만 모이면 큰 영향을 미칠만한 실천 운동이 많았답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자꾸 실천하다보면 습관이 되기 때문에 더욱 노력해야겠어요.








그린 뉴딜에 대해서 이름은 많이 들어봤지만 잘 알지 못했어요. 친환경적이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 및 기술로 전환하는 프레직트를 그린 뉴딜이라고 한다 해요. 새로운 에너지 구조를 만드는 그린 뉴딜이 기대되면서 초반에는 많은 자본이 들어가겠지만, 친환경적으로 많이 변화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책은 성인이 읽어도 좋지만, 큰 아이들도 읽으면 좋을거 같아요. 분명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지만, 환경 문제, 기후 위기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온 가족이 함께 읽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