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유전과 혈액형 - 초등과학학습만화 43 [구판]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43
전재운 지음, 최명구 그림, 권석운 감수 / 예림당 / 200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의 피와 유전에 대한 으스스한 것에 대해 알아보러 가자~으스스 

우리 몸속의 피와도 같은 DNA의 구조를 알아보기! 

DNA는 줄사다리가 꼬인 듯한 이중 나선 구조로 되어 있는데, 바같족은 당과 인산, 안족은 4종류의 염기 , 즉 아데닌(A), 티민(T),구아닌(G),시토신(C)으로 나열되어있다. 아네딘은 티민과, 구아닌은 시토신과 수소 결합으로 붙어 있으며  이 염기들이 배열된 순서에 따라 유전 정보가 결정된다. 세포 하나의 DNA를 펴면 길이가 약2미터나 된다. 

염색체의 교차?! 

여성의 난자와 정자에는  같은 수의 염색체가 있어 수정이 되면 서로 크기와 모양이 같은 염색체 끼리 쌍을 이룬다 이 한쌍의 염색체를 ' 상동 염섹체' 라 부른다. 상동 염색체 사이에  교차가 일어나면 새로운 유전자 조합을 가지게 되므로 새 생명은 부모나 형제와는 또 다른 모습으로 태어난다. 

 

1. 어머니와 아버지에게서 온 같은 종유의 염색체끼리 하벼서 상동 염섹체가 된다. 

2. 염섹체 사이의 일부가 서로 꼬이며 교차가 일어난다. 이때 교차가 일어난  지점을 '카아스마'라고 부른다. 

3.일정한 위치에 잇던 유전자들이 교환되므로 분리된 염색체는 새로운 유전자 조합을 갖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영차영차 영국축구 앗, 이렇게 짜릿한 스포츠가! 88
마이클 콜먼 지음, 박성준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2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와 많이 차이가 나는 영국 축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초의 축구 협호 탄생 

추구 협회(The football Association, F.A.)는 1863년 런던 지역에 잇는 몇몇 클럽 팀 들에 의해 창설되었다. 창설된 주된 목적은 이 협회를 통해 축구 규칙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고  협회에 가입된 팀들이 경기를 할 때마다 이 규칙을 적용하기 위해서이다. 이들은 캠브리지 규칙을 토대로 어느 것을  정식 추구 규칙으로 삼을 것인지에 대한 회의를 거듭하였다고 한다. 

협회가 축구 협회인 FA와 이글랜드 럭비 연맹으로 갈라지게 되는 순간이엇다. 블랙히스 씨는 축구 협회를  그만두고 럭비 연맹을 만드는데 참여 했다. 드 이후로 추구를 하면서 규칙을 만들어내어 영국 축구.우리나라 축구 ,럭비등을 볼 수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축구팀을 이글어 나갈 감독님들은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다. 축구팀의 감독의 일은 그래서 그리 쉽지가 않는다.먼저 그들이 하는 이들을 생각을 해 보아야한다.선수들을 조직하고 어떤 전술을 쓸 건지 결정해야하며, 그 전술이 뛰어나지 않아도 선수들로 하여금 뒤어난 작전이라고 믿게 끔 해야한다. 마치 감독들에게는 63빌딩을 계속 올라갔다,내려갔다 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하지만 사람들의 대부분은 축구선수 들이 있어야만 할 수 있다는 개념을 가지고 축구를 시청한다. 축구 선수들도  감독님들이 없으면 못 한다. 왜냐하면 자제력과 힘,기술을 키우지 못하기 대문이다. 그래서 축구 감독님께서 있기에 우리는 맘을 놓고 축구를 관람할 수 있는 것이다. 

축구 팀은 잘 활동을 못하는 날에 한다. 그것은 바로 성탄절이다. 한편 브랑튼 팀은 팬들 가운데서 선수를 선발하는 안목이 별로 없엇던 것 같다.1940년 성탄절 날 아침 그들은 단 5명의 선수만 데리고 노르위치 팀과의 원정 게임에 나섰다.그러다가 힘을 못 키워 봉변을 당한 적도 있엇다고 한다. 

이렇게 나는 축구에 대해 많은 지식과 재미를 배웠다. 나는 축구를 좋아하지 않아도 축구에대한 역사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생명의 나무 사이언스 일공일삼 20
로셸 스트라우스 지음, 마고트 톰슨 그림, 김동희 옮김 / 비룡소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생명의 나무는 살아 있는 모든 생물의 집이다. 우리에게 지구에 사는 엄청나게 다양한 생물들을 보여 준다. 생명의 나무는 너무 작아서 맨눈으로는 볼 수 없는 세균에서 나무에사는 것을 보러 고고!~ 

우리의 자연환경에는 우리를 지켜주는 생물과 세균이 있다. 하지만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은 산소이다. 하지만 나무가 없으면 산소를 못 공급한다.하지만 생물이나, 세균이 없으면 나무도 생기지 않는 것이다.그런데 사람들이 나무를 잘르고, 산을 깎고 생물들을 멸종 위기에 빠트린 다면 우리도 마찬가지로 살 수 없게 된다. 

그래서 우리를 도와주고,우리가 실천해야 될 일을 알아보자 

나무를 보면 모든 생물의 계통을 분류 할 수 있다. 생명의 나무는 종종 '계'라고 불리는 다섯개의 중요한 가지로 나눈다.원핵 생물계는 세균이 있고,균계는 버섯,이스트,지의류가있다.또 원생 생물계에는 짚신 벌레,아메바,조류가있고,식물계에는 종자식물, 이끼, 양치식물있고,동물계에는 해면동물과 거미 같은 무척추동물부터 어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포유류, 같은 척추동물까지 있다.  

원핵 생물계 10000종 

우리는 세균을 볼 수 없지만 , 1만 종의 세균들이 원핵생물계를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다.세균은 지구에 사는 생물 중 가장 작다.세균은 단지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져있다. 세균은 너무 작아서, 이 문장의 끝에 있는 마침표에 세균 1000개를 올려놓을 수 있다. 세균은 땅 위, 물속,심지어 우리의 몸 안 어디에서나 있다.원핵생물계는 나무에서 1%도 차지하지 않지만,아주 중요한 생물 집단 이다.세균에는 시아노 박테리아가 있다. 

시아노 박테리아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세균 뿐만 아니라,지구에서 가장 중요한 생물이다.35억 년 전에  최초의 시아노 박테리아가 산소를 만들기 시작했기 때문에 지구에 다른 생물이 살 수 있게 된것이다. 

우리는 세균을 단지 병을  옮기는 것으로만 여기지만,세균은 그 이상의 존재이다.생명의 나무에 있는 모든 생물은 원시 세균의 자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Why? 미래과학 [구판]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42
조영선 지음, 이영호 그림, 박지형 감수 / 예림당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의 생활보다 더 나은 미래로 가자~  

우리 몸 속의 기능,기계

옛날에는 60살이 제일 오래 사는 것이라고 하였다.하지만 사람이 늙는 이유는 사람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가 늙기 때문이다.세포는 핵 속에 있는 염색체에 의해 계속 새로만들어지는데 나이가 들수록 염색체의 끝부분인 텔로미어가 짧아지면서 세포 재생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하지만 이것을 막아 주는 것이 슈퍼호르몬이라고 한다.   

슈포호르몬이란?슈퍼호르몬은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걸 막아 주어 젊음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우리몸속에서 호르몬들은 우리 몸에서 노화 방지, 기억력 증진,체력증진등 다양한 역활을 수행한다고 한다. 

지금 쯤이면 우리나라는 몸속에 로봇 다리나, 로봇 팔등을 넣고 다닐 수 있다.그런데 몸안에 기계를 장착한 생물을 '사이보그' 라고 한다.몸 안에 장착된 기계 장치는 손상된 신체 부분의 기능을 머리와 나의 생각으로 조종을 한다.그리고 기계는 약해진 신체 부위에 있는 약한 부위를 대신하기도 하고 , 약해진 신체 부분의 기능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전자 감각 기관 

로봇의 전자 혀는 혀의 미세포가 맛을 감지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 이다.전자 센서로 맛을 볼 뿐만 아니라, 음식의 성분까지 파악 할 수 있다.전자 코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냄새 분자인 단백질이 나노 금입자에 닿을 때 형광 물질이 떨어져 나가면서 빛을 내는 세기에 다라 냄새룰 구분한다. 

나는 아직 5학 년 밖에 안됬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꼼꼼히 생각하여 미래를 더 발전시키는 자랑스런 내가 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서울대 교수진이 추천하는 통합 논술 휴이넘 교과서 한국문학
이문열 지음, 박승원 그림, 박우현 / 휴이넘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서울에서 시골 구석으로 온 병태와 급장인 석대의 학교생활을 알아보러 고고!~ 

서울에서 병태는 집안 일로 형편이 어려워져 시골 구석에 내려 오게 된다. 병태는 한 건물을 가리키면서 무었이냐고 물어보았다. 그러자 엄마게서는 저기가 너가 학교생활을 하게 될 학교라고 말씀을 해 주셨다. 병태는 실망을 하고 교무실로 가 자신을 맡아 주실 선생님을 뵈었다. 선생님께서는 반으로 들어가 나의 소개도 안 한체 자리를 지정해주시며 수업을 하였다. 

그런데 그 반의 급장인 석대는 병태에게 할 말이 있다며 자신의 앞으로 오라고 명령을 내렸다.하지만 병태는 조금도 주춤거리지 않고 "급장이 부르면 다야? 급장이 부르면 언제든 달려가서 대령해야 하느냐구?" 라고 말을 하며 화를 내었다. 아이들은 병태가 대하는 모습을 보고 웃으면서 놀렸다. 

어느 날 아침에 준호와 성호가 싸웠다.준호가 다치자 준호는 양호실을 다녀온 후 석대가 몽둥이로 성호와 준호의 궁뎅이를 세게 때렸다.그 광경을 본 병태는 까짝놀라 친구에게 물어보았다.저렇게 아이들을 벌세우고,때리고,명령을 시키고 해두되냐고 하였다.하지만 짝궁은 응 이라고 하였다.  

어느 급식 날 친구들이 너가 물 당번이라며 빨리 석대에게 물을 바치라고 하였다. 하지만 병태는 왜 물을 바치나며 급장은 손이 없어.발이 없어 하면서 싫다고 하였다.그 광경에 놀란 석대는 호통을 치며 빨리 물을 가져오라고 하였다. 하지만 병태는 선생님께 물어보고 가져다 준다고 하고 사라졌다.하지만 급식시간이 되면 무조건 병태의 인기가 제일 높았다. 

왜냐하면 만날 고기 반찬과 계란 반찬이기 때문이다.병태는 비오는 날에 학교에 갔다.그런데 박상석이 내 어깨를 치고 갔다.그래서 병태는 물 안에 들어간 쥐가 되었다.그래서 병태는 상석이하고 싸우고 있는 중에 석대가 들어와 몽둥이로 때렸다. 

어느 날 병태가 석대의 불평을 말하자 선생님께서는 종이를 듬뿍가져와 석대에게 물평이 받은 것이 있으면 쓰라고 하셨다. 그런데 선생님께서 우리 반 모든 아이들에게서 불평을 받을 일을 써도 된다고 하셨다.그런데 선생님께서 종이를 걷으시고 다음 날 병태를 부르게 되는데............ 

그 다음책인 2권으로 이어지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