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인문으로 탐구하다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5
박민아.선유정.정원 지음 / 한국문학사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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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문화와 과학 혁명, 과학과 인문학, 과학자와 인문 지식인 사이에 존재하는 괴리 그자체를 문제시할때 인용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교에서부터 문과/이과를 가르는 교육제도를 비판하는 자리에서 자주 언급되곤 했다

최근 융합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스노의 두문화 가 다시 조명 받고 있다

두문화는 과학자와 인문지식인들 사이의 간극에 주목하고 있지만 융합을 강조하는 최근 추세에서는 과학과 인문학뿐 아니라 과학과 예술, 과학 내에서도 서로 다른 분야들 간의 협력과 융합을 강조한다

현재의 과학과 다른 분야 간 융합의 양상을 다양하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아울러 과학이 철학이나 예술 그리고 사회 전반으로부터 떨어져 나가 오늘날 깥은 독립성과 자율성을 얻기 전의 모습을 보면서 과학이 오늘날까지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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