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혁신학교, 행복한 배움을 꿈꾸다 - 혁신학교 최초 기획자의 행복한 교육 멘토링 ㅣ 행복한 교과서 시리즈 14
이성대 지음, 교육연구소 배움 기획 / 행복한미래 / 2015년 4월
평점 :
혁신학교를 처음으로 제안하여 혁신학교 정책을 기획하였고 경기도에서 배움중심수업을 통해 수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여 수업 혁신을
이끌었던 분 NTTP새로운 교사연수 프로그램,혁신교육지구사업,행정실무사 배치등을 제안하고 총괄하였다고 한다
혁신교육 정착을 위해서 교육과정과 수업을 중심으로 학교가 운영되도록 하였고 또한 혁신교육지구사업과 화성시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은
지방자치단체의 교육투자 방향을 재정립하고 지역사회와 학교의 협력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던 저자이다
혁신학교로 대표되는 혁신교육은 우리 교육에 있어서 큰 의미를 갖는다
우리나라 교육의 흐름을 바꾸어 놓은 일대의 사건이기도 하다
미래사회의 특징
첫째,,,지식과 정보가 폭증할 뿐만 아니라 지식과 정보의 생성 주기가 급속히 단축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사회의 변화 또한 급격하게 이루어질 것이며 과거에 우리가 상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질 것이다 한마디로 불확실성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평생 배우면서 살아야 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
그래서 평생학습이 이뤄져야한다는 것을 알기에 나또한 죽을때까지 배우고 배워 일을 하자는 생각으로 하루하루 살아간다
나의 좌우명이라고 할 수 있는 "죽을때까지 배우고 일하자"라는 것이 앞으로 미래사회에서 이뤄진다고 생각하니 과히 나도 그냥 막살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은 이를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많은 생각을 하게된다
둘째,,,복잡성이다. 다중의 참여와 소통에 의해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이루어지고 생산자나 공급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제품의 기능과
서비스가 이용자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는 특징을 보이는 것이다
개인과 개인,개인과사회,사회와 사회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된다 사회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질수록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
또한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복잡해진다
셋째,,,노동시장의 변화이다. 이미 평생직장이라는 의미는 사라진 지 오래지만 미래사회에서는 정규직은 줄고 시간제,임시직,계약직등이 대세가
될 것이다 많은 직업들이 빈번하게 사라지고 새롭게 만들어질 것이며 평생같은 직업을 갖는다는 것이 특별한 일이 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이쯤되면 평생학습사회를 지금과는 다르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흔히 평생교육이란 취미생활이나 여가활동 정도로 생각하지만 이제 평생교육은 직업의 유지와
전환을 위한 필수과정이 된 것이다 평생학습은 자기 주도적인 특성이 강하다
자신의 삶을 의미있게 만들기 위해 늘 사회의변화를 읽고 준비하고 능력을 갖추는 일은
누군가가 지시하고 간섭해서 될 일이 아니다 다 큰 성니이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거기에 맞는 준비를 하는 것은 오로지 자신의 몫이자 책임이기
때문이다
이런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의 훈련이 필요하다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어려서부터 길러야 한다고 말하는
또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평생교육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