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독서 논술 B1단계 - 초등 3~4학년 ㅣ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
박현창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이책은 읽기 활동과 쓰기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길러 주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초등학교 시절에 읽기 활동과 쓰기 활동을 통해 습득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은 모든 교과 학습의 바탕이 될 뿐만 아니라 장차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해 가는데 필요한 자양분이 된다
많이 깊이 읽고 써라 밥도 나오고 돈도 나온다
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능력은 컴퓨터와 인터넷 그리고 I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정보화 혁명은 우리의 삶을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화시켜놓았다
정보화 사회는 지식, 정보 그리고 그 습득과 속도가 무엇보다 중요한 사회다
지식, 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 활동이 곧 경쟁력인 시대이며 이것이 사회 경제적 계층 격차를 만들어 내는 세상이 된
것이다
창의적 사고란 이미 존재하고 있었으나 미처 깨닫지 못한 사실을 발견하는 일이다 새로운 문물을 창조한다는 것은 이미 있는 어떤 사물의 바탕이
되는 재료들을 이리저리 순서를 바꾸어 놓고 짜임새를 다시 얽어내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사고력은 표현력을 중심으로 의사 결정력, 문제 해결력등과 이해력을 중심으로 개념형성력 원리 이해력등으로 불 수 있는데 크게 보면 이해력과
표현력 이 두가지이다
사고는 대개 말과 글로 이루어지며 언너 그 자체이기도 하다
창의적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어찌해야할까 세상에 이미 존재하고 있지만 미처 깨닫지 못한 사실을 새롭게 발견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사물을 과학, 윤리 도덕 종교 철학등의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봐야 한다
많이 읽고 깊이 읽고 써라
깨달음의 기쁨도 얻고 그와 더불어 밥도 돈도 나온다
기적의 독서 논술은 동화 명작 고전 등의 문학뿐만 아니라 수필 기행문 설명문 자서전 논설문 기사문 명화 등 다양한 장르에서 선별한 글감들로
채워져 있고 글의 목적에 따라 구분하면 문학 이외에 크게 지식 정보 전달을 위한 글 주장이나 설득을 위한 글 친교정서 표현의 글로 나눌 수 있다
어떤 글의 내용과 글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 또한 사고력을 통해 가능하며 사고력을 키우려면 잘 읽고 쓰고 생각해야 합니다
3단계 독서활동으로 생각이 쑥쑥
읽기전에 생각하고 읽는 중에 생각하기 읽고 난 후에 생각하기로 사실적 확인문제 이외에 특별한 답이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아이의 상상력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의 답이 나올 수 있고 엉뚱해 보이는 답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에 관심을 두고 조언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과를 만드는 과정이나 논리가 건전하다면 오히려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하며 틀린 것이라면 스스로 조정하게 하는 것이 좋고 다시 읽을
생각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학부모 가이드와 모범 답안을 참조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낱말의 뜻풀이를 보고 어떤 낱말인지 직작해 알맞은 글자를 보기를 보고 적는것인데 ㅋㅋㅋ
낱말 자리 찾기는 그래도 잘 풀어지고 있군요
두부부 이야기라는 제목을 보고 어떤 이야기일지 생각해서 써보라고 했는데 아이의 적은글을 보고 우리 부부가 반성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비록 동화로 논술을 적어나간다고 하지만 이속에 이번 기회에 치유의 회복 기회로 잡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