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를 이끌어내는 설득 대화법 52 - 아나운서 이서영의 매력 스피치
이서영 지음 / 원앤원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설득력이 있다는 사람들을 보면 다들 말을 잘하고 표현을 다양하게 잘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미국 전 대통령 빌 클린턴은 5분동안 스피치를 하기 위해서 10시간이상 준비하는 연습벌레로 유명

프레젠테이션을 하나의쇼로 만들었던 스티브 잡스 역시 스피치에서 성공하는 비결은 리허설,리허설,리허설

미국의 16대 대통령 링컨 역시 " 내게 만약 나무를 베어 넘어뜨릴 시간이 8시간 주어진다면 그중 6시간은 도끼날을 가는데 쓰겠다" 스피치는 어떨까?

말은 많이 준비하고 무대에 많이 서본 사람일수록 잘하게 되는 정직한 능력 중 하나

화술도 결국 연습하는 횟수나 경험이 거듭될수록 발전하기 마련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인 나와 상대방의 관계에서 역지사지의 자세는 굉장히 중요하다

무조건 상대방의 기분을 맞춰주는 것이 아니라 나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진심을 바탕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두드리고 울림을 주어야 한다

청중을 그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수용하자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다음 4가지 원칙을 적용하자

첫째,,,상대방의 말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둘째,,,상대방에게 흥미나 관심을 보인다

셋째,,,경청을 통해 상대방을 인정해 준다

넷째,,,상대방의 메아리가 되어준다

사람을 끌어들이기 위해 3가지 기본 원칙 이용하기

첫째,,,청중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둘째,,,청중을 인정해 주는 멘트를 날려주자

셋째,,,청중을 존중한다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청중을 분석할때 꼭 체크해야 할 것

,,,청자의 규모,청중의 성별,청자의 연령, 청자의 직업,청자의 지식수준,청자의 욕구

상호성의 법칙에 의하면 남의 호의 ,선물, 초대등은 결코 공짜가 아니라 분명 미래에 되갚아야 할 빚이다

상호성의 법칙에 입각한 보은 정신은 인간 문화의 독특한 소유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이왕 하는 말이면 다른 사람을 깎아 내리고 헐뜯고 경쟁심을 부추기는 말이 아니라 우정과 사라의 말로 내가 먼저 준다면 더 많이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다

설득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묻고 설득하라

소크라테스의 말대로 질문은 우리를 진실에 이르게 한다

성공하는 대화의 비결은 잘 들어주는 것이다

자기의 말을 1분 한다면 상대방의 말을 2분 들어주고 3분 동안 상대방의 말에 맞장구 쳐주는 것이다

이를 1대 2대3의 법칙이라 부른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은 무조건 자신의 생각이나 견해를 관철 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견해를 인정하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다

그래서 말하는 것보다 진심으로 듣고 경청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입은 마음의 문이다

남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통해서 그 사람의 인격이나 품성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한 방편으로 하는 말이지만 상대방의 눈에는 가소롭게 느껴지기까지 할  정도의 변명일뿐  두사람 사이의 말

싸움의 원인이 된다

셔계를 지배할 만큼 성공한 사람은 남의 말을 잘 듣고 거기에서 아이디어를 찾아낸다 남들보다 넓은 시각에서 말을 하고 항상 사물을 크게 바라보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국민 MC 오프라 윈프리는 자신의 토크쇼에서 가능한 한 초대 손님이 자신의 이야기를 다 풀어 내도록 유도하는 능력이 있어 꾸준히 인기를 모았다

오프라 윈프리는 게스트의 말을 집중해서 듣고 더 많은 이야기를 이끌어내기 위해 격려하고 들은 내용을 자신이 이해한 자신의 말로 재진숳하는 방법을 사용해 게스트와 척척 호흡을 자랑하며 시청자의 사랑을 받았던 것이다

말하는 감정이입 차원에서 듣고 맞장구를 치는 것이다

말잘하는 사람은 절대 자기 이야기만 해서 듣는 사람을 지루하게 만들지 않는다 자기말만하고 남의 말을 듣지 않으면 타인으로부터 아무런 정보도 얻을 수 없다

스피치를 잘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스피치의 기술을 배우고 싶어한다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이야기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은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남들이 겪은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

감동을 주는 이야기

잊을 수 없는 드라마 같은 이야기에 우리는 마음을 뺏기고 만다

우리는 지식정보화시대에 살고 있지만 이제는 꿈과 열정,상상력이 부가 되는 "이야기 혁명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야기의 한가지 중요한 기능은 우리가 시간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

시간의 흐름에 대한 지각은 이야기 형식에 의해 형성된다

우리 자신의 삶을 이야기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이야기중에서 당신에게 가장 결정적인 것은 바로 "당신의 이야기"

스피치를 함에 있어 말하는 것보다 침묵하는 것이 미소 한번 짓는 것이 의견과 생각을 전하는 것보다 좋은 수단이 될 수도 있다

청중을 긴장시키는 4가지로 눈맞춤,질문,다가서기 ,침묵

호감이 가는 사람에게 마음이 기우는 것은 제2의 천성과도 같아 자신을 좋게 평가해주는 사람들과 어울리려고 노력한다

즉 내사람으로 만들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상대방을 지지하고 칭찬하는 발언이 큰 효과가 있다는 뜻이다

늘 밝고 활기찬 표정으로 사람들을 즐겁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사고 또한 중요하다

표정이 밝은 사람은 대체로 성격도 밝고 적극적인 경우가 많다 누구나 밝고 건강한 이미지를 지닌 사람을 좋아한다

커뮤니케이션이란,,,정보의 교환을 넘어 참여자들 상호 간의 인간관계를 규정한다

커무니케이션은 필연적으로 관계의 나눔이다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대화는 단순히 정보 교환에만 그치지 않고 정보의 교환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는 서로의 인간관계를 정의하고 확인하고 수정하고 재정의하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방법

첫째,,,자기 노출

자기 노출을 통해 감정을 공유하고 깊이 이해하는 과정에서 친밀감이 싹트고 친밀해질수록 더욱 자기 노출의 양과 질이 높아지는 과정을 보인다

둘째,,,사회적 지지 발언

가까운 사람과 사회적 지지를 많이 주고 받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셋째,,,일상적 대화를 늘리는 것이다

두사람 사이에 이루어지는 잡담은 생활의 세세한 부분까지 공유하게 함으로써 관계를 유지시켜주는 윤활제 역할을 한다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천천히 심호흡을 하고 스스로 긍정적 주문을 통해 진중한 스피치 말미에 웃는 얼굴을 내보이는 것이다

조금 시간의 여유으를 두고 마음의 준비를 한다 청중의 피드백을 유도하라

크고 천천히 말하도록 노력하고 청중을 두려워하지 말라

어려운 용어나 현학적표현은 되도록 삼가고 쉽고 편안하게 시작하라

긴장을 하는 이유는 상대에게 무시당하는 것이 아닐까 의식하는데서 비롯

화자와 청중 사이에는 정보격차가 있는데 화자는 청중에게 정보를 주는 행위를 한다

발표자가 된 이상 자신에게 모든 주도권이 넘어와 있다고 생각해야한다

청중을 상대로 말을 할 때 가장 훌륭한 말하기는 청주으이 마음을 얻는 말하기

청중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청중보다 잘났다는 마음으로 청중을 대해서는 안된다

"나는 청중보다 잘난 사람이오"가 아니라 그들의 가슴을 울리는 청중을 위한 말하기가 되어야 한다

말로 청중의 마음을 움지깅고 감동을 준다는 것은 일상을 넘어 모든 행동들에서 또는 화자의 말을 통해 위대함을 느끼게 해 준다는 말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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